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제225회 수성구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대구광역시수성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8월 28(화)   오전 11시 개식

제225회 수성구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김호철)

(11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호철    지금부터 제225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희섭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희섭    존경하고 사랑하는 44만 수성구 주민 여러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소중한 저의 동료의원님!   
   111년 만에 찾아온 무더위도 물러가고 우리들의 가슴을 졸이게 했던 제19호 태풍 솔릭도 큰 피해 없이 지나갔습니다.
   지난 7월 제8대 의회 전반기 원 구성 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우리 동료의원님들께서는 무더위 속에서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파악하고 추경예산서를 검토하는 등 본격적인 의정활동을 위해 바쁜 날들을 보냈습니다.
   특히 지난주에는 2박 3일간의 의원 연수를 실시하여 예산안 심사방법,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한편 서울 혁신파크, 광진구 무중력지대 청년센터, 수유1동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하여 현재 청년들이 처한 현실과 고민,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도시재생 활성화 과정을 보면서 우리 수성구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내실 있는 연수였다고 생각하며 그간 동료의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합니다.
   또한 하절기 종합대책 추진, 태풍 대비 비상근무 등 행복수성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시는 김대권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8대 의회가 출범하고 처음 열리는 정례회에서 저는 동료의원님들과 집행부 공무원분들께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제8대 의회가 열린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들을 향해 귀와 가슴을 열고 우리 이웃들의 진솔한 이야기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의회와 집행부와도 끊임없이 소통하며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둘째, 견제와 균형을 통해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정을 추진함에 있어서 집행부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비판과 질책을,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안과 해결책을 모색하겠으며, 또한 잘한 부분이 있다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상호 존중하는 마음과 협치를 바탕으로 오로지 구민들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각종 소모임을 활성화하고 연구활동을 지원하여 일하는 의회, 연구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처님이 나귀를 타고 가면 모든 사람들이 절을 합니다. 그 절은 누구에게 하는 것이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당연히 그것은 나귀를 타고 있는 부처님께 절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주민들과 집행부 공무원분들이 의원님! 의원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의원님들이 주민을 대표하여 선출된 의원이기 때문일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를 의장님! 의장님!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제가 주민을 대표하는 여러 의원님들에 의해 선출된 의장이기 때문에 그러할 뿐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하여 몸가짐을 삼가고 오로지 저의 위에 앉아계시는 주민들과 동료의원님들을 위해 저의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9월 18일까지 열리는 이번 제1차 정례회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등 중요하고 다양한 안건들이 상정될 예정입니다.
   동료의원님들께서는 주민의 대표자로서 금년도 행정사무감사가 내실 있게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조례안과 일반안건 심의 시 주민의 입장에서 심도 있는 심의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성의 있고 진솔한 자세로 자료준비와 답변에 소홀함이 없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44만 수성구 주민 여러분,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소중한 저의 동료의원님!   
   이번 회기가 끝나면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는 명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가 넉넉한 마음으로 따뜻한 정을 함께 나누는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시기를 미리 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호철    이상으로 제225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10분 폐식)

○참석의원 수   20명   
   김희섭   최진태
   황기호   박정권   육정미
   전영태   유지호   김성년
   백종훈   이성오   차현민
   홍경임   김두현   조규화
   김재현   조용성   김영애
   김태우   김종숙   황혜진
○출석구청공무원    
   구    청    장   김대권
   부 구   청 장   홍성주
   행 정   국 장   이기덕
   교육문화국장   김명희
   복 지   국 장   이배현
   도 시   국 장   정진화
   보 건   소 장   여수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