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제207회수성구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구광역시수성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6년 3월 14일(월)   오전 11시
장 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안건
1.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장 제출)

(11시01분 개의)
○위원장 강석훈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7회 대구광역시 수성구 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지방행정주사보 황은선    의회사무국 황은선입니다.
   의안 회부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은 2016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장 제출)   
○위원장 강석훈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희욱    의정팀장 이희욱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5년도 의정활동,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월별 주요 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8쪽 일반현황과 2015년도 의정활동은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9쪽입니다.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내실 있고 효율적인 회기 운영입니다.
   2016년도 회기일정은 정례회 2회 49일, 임시회 5회 51일로 전체 회기는 7회, 100일간 운영할 예정입니다.
   세부계획으로는 이번 제207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11월 제212회 제2차 정례회까지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이어 결산승인, 행정사무감사, 추경예산안 및 각종 의안을 심의할 계획이며, 사정에 따라 일정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음 10쪽입니다.
   의정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오는 7월 7일 제210회 임시회에서 구성될 제7대 제2기 의회 개원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제2기 원구성에 따른 의원님 지급품과 의회 홈페이지 및 각종 현황판을 빈틈없이 정비토록 하겠으며, 또한 제210회 임시회 기간 중에는 의회사무국 전 직원이 비상근무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1쪽 의원 사무실 재배치공사입니다.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각 상임위원회실 내부에 의원님들의 개인 공간과 공용 공간으로 구분하는 재배치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총 사업비는 1억 7,500만원이며, 주요내용으로는 제2기 확대 의장단 구성을 고려하여 의원 사무실을 19실로 재배치하였으며, 그에 따른 비품을 구입하였습니다.
   개인 사무실이 조성됨에 따라 의원님들께서 추가로 필요하신 물품 등은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다가오는 추경예산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2쪽 의정활동의 깊이를 더하기 위한 전문지식 함양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상반기 국내연수는 5월 2일부터 4일까지 예정되어 있으며, 하반기는 10월 중으로 계획되어 있으나, 의원님들의 일정을 충분히 고려 후 실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해외연수는 그 목적과 취지를 잘 살리기 위하여 각 의원님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실시할 계획이며, 타 기관 비교견학은 상·하반기 2회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예정된 비교견학이 적기에 실시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13쪽 의장님 의정용차량 구입입니다.
   수성구 공용차량관리규칙 제13조에 의거하여 노후된 현재의 의정차량을 대체 취득할 예정이며, 구입 예정 차량은 아슬란으로 소요 예산은 4,529만5,000원 정도입니다.
   다음 여섯 번째, 의정홍보 영상물 제작입니다.
   소요 예산은 1,100만원이며, 분량은 5분에서 7분 정도이고, 가급적 제7대 중심으로 제작토록 하겠으며, 홈페이지 게시 및 각급 단체나 학교 방문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쪽 의원수첩 제작 및 의회보 발간입니다.
   먼저 의회보 발간에 따른 소요 예산은 1,540만원으로 제7대 제2기 원 구성 후 제1기 의원님들의 의정활동과 관련 화보 및 각 의원님들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고문 등을 접수하여 수록할 예정입니다.
   다음 의원수첩 제작에 따른 소요 예산은 400만원 정도이며, 의원수첩도 제2기 원 구성 후에 제작할 예정입니다.
   다음 15쪽 2016년도 월별 주요 계획입니다.
   이번 제207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연간 회기계획에 따라 회기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국내외연수, 비교견학, 완도 방문 등 각종 행사가 적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회사무국 전 직원들은 올 한 해도 의원님들께서 원활한 의정활동을 추진하실 수 있도록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이상으로 2016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부록에 실음)

○위원장 강석훈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서상국위원님.
○서상국위원    수고 많습니다. 서상국위원입니다.
   2, 3월은 우리 개인 사무실 공사 때문에 의회사무국 직원들이 굉장히 고생을 많이 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고맙게 생각합니다.
   9쪽에 보시면 제가 의문이 있어서 한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회의 일수가 100일 이내죠?
○의정팀장 이희욱    예.   
○서상국위원    그런데 지난번에 자료를 한번 운영위원회 간담회 할 때 보니까 동구는 120일 되어 있더라고요. 그건 이유가 있습니까? 총 회기 일수가.   
○의정팀장 이희욱    그 부분에 대해서는...   
○서상국위원    가능은 하네요, 그렇죠?   
   규정에는 100일 이내로 되어 있지만 본회의에서 의결이 되면 100일이 초과돼도 관계는 없다, 그렇습니까?
○의정팀장 이희욱    10일 이내로...   
○서상국위원    그런데 그날 자료에 보면 분명히 120일로 되어 있어요, 동구는 총 회의 일수가, 조례에 따라서... 조례를 개정하면 가능하네요, 그렇죠?   
   자치법에는 어떻게 되어 있어요.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까?
   그러면 전국적으로 의회마다 다를 수가 있겠네요, 그렇죠?
   대구는 보니까 딱 8개 구·군 중에서 동구만 120일로 되어 있더라고. 그래서 이게 어떤 식으로 결정이 돼서 120일인가 싶어서...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13쪽에 보시면 우리 의장 의정용 차량 구입이 있습니다, 그렇죠?
   지금은 그랜저2.0이었는데, 그러면 2,000cc죠?
○의정팀장 이희욱    예, 그렇습니다.   
○서상국위원    아슬란3.0 같으면 3,000cc입니까?   
○의정팀장 이희욱    아닙니다. 1998cc입니다.
○서상국위원    그냥 모델명만 3.0이고 cc는 똑같다는 얘기네, 그렇죠?   
○의정팀장 이희욱    국민권익위원회에서 3,000cc를 구입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서상국위원    못 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러면 현재 구청장... 본 위원이 알기로는 구청장도 올해 아마 관용차량을 교체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같은 종류입니다.
○의정팀장 이희욱    예, 그렇습니다.   
   똑같이 1998cc입니다.
○서상국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강석훈위원    서상국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황기호위원.
○황기호위원    황기호위원입니다.
   15쪽에 2016년도 월별 주요 계획이 있는데 국내연수라든지 국외연수는 다 챙기시고 잘 가시는데, 지난번에 보면 비교견학들이 부서별로, 위원회별로 잘 안 되고 있어요.
   특히 이것도 하나의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부분들이라고 생각하는데, 지난번에 제가 운영위원회 할 때 말씀드렸는데 이것도 조금 챙기셔서 위원회별로 다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신경을 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정팀장 이희욱    예, 알겠습니다.   
○황기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석훈    황기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강민구위원.
○강민구위원    13쪽에 사무관님, 의정홍보물을 제작한다고 되어 있는데, 홍보하는 기기는 없는데 홍보물을 만들면 뭐합니까?   
○의정팀장 이희욱    그게 아니라 CD로...   일단 USB나 CD로 제작해서, 예를 들면 학생들도 방문하고 타 시·도의회에서 방문하면 집행부처럼 5분에서 7분 정도 구의회 활동 전체를 수록해서 우리 구를 방문하거나 아니면 타 시·도에 방문할 때 가지고 가서 그것으로 의회를 홍보하는 내용입니다.
○강민구위원    그렇죠? 그걸 묻고 싶었던 게 아니고요. 그 뜻에는 저도 찬성하는데, 그러다 보니까 우리 1층 회의실과 3층 본회의실은 PPT를 쓸 수 없게 되어 있어요.
   이번에도 의장님이 도와주셔서 했는데 다른 직원이 엄청 고생했어요, PPT...
   2층에 그 당시에 공사 중이니까, 대외비적인 사항이 있으니까, 방문이 좀 꺼림칙하니까 당연히 1층 하면, 그걸 이번에 건설할 때 비용이 얼마 들어가는지 모르겠지만 시대적인 추이가 PPT 이런 거 다 쓸 수 있게끔, 제가 알기로는 국회에도 있어요, 국회 본회의장도.
   저런 공사를 이참에 더 하는 게 어떻겠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이건 2층만 있거든요.
○의정팀장 이희욱    1층에 PPT가 없다는 말씀입니까?   
○강민구위원    1층도 없고 본회의장도 없어요. 그렇다 보면 본회의장 같은 경우도 기립투표라든지 이런 거 할 때 카메라가 있으면 뒤에 같이 PPT를 내려서 표결하시는 분이... 저 같은 사람은 제일 앞에 앉아 있어서 뒤에 어떻게 투표하는지 모른다니까...   
   그런 것도 같이 쓸 수 있고 여러 가지 활용할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좀 신경을 써 주셨으면 하는 거고.   
   그러다 보니까 14쪽에 의원수첩제작에 400만원 쓰는데 저는 이거 반대입니다. 수첩 쓴 적도 없고요. 그래서 이걸 기념품으로 대체해 주시든지, 좋은 거. 20분의 1 하면 나한테 얼마 돌아오네요, 그렇죠? 나한테는 수첩 주지 말고 20분의 1로 기념품을 주든지 이렇게 좀 해 줘요. 그런 데 써 줬으면 하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이상입니다.
○의정팀장 이희욱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 올려도 되겠습니까?   
○강민구위원    하세요.   
○의정팀장 이희욱   의원님들 개별적으로 나가지만 그게 시의회라든지 전체 각 집행부에 전체적으로 다 나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게 배부되면 그것을 보고 개인적으로 연락하실 분들, 그런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의원님들한테 개인적으로 배부되는 건 2부, 3부 정도밖에 안 되는데 시하고 집행부 간부들에게도 다 나갑니다. 사실 그런 부분 때문에 제작을 많이 합니다.
○강민구위원    그렇게 말씀하시면, 그게 사실 한 세기 전 발언입니다.
   요즘 누가 수첩 보고 찾습니까? 네이버에서 찾아도 되고, 전화번호 알려면 우리 의회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되고, 다 있거든요.
   자기가 거꾸로 수첩 놔뒀다가 어디 처박아 놨는지 몰라서 못 찾아요. 이런 건 저는 허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찾으려면 얼마든지 본인이 찾아볼 수 있어요.
   그리고 요즘 그 정도 위치에 있는 사람 같으면 저 사람 전화번호 뭐야? 물어보고 하지 수첩 보고 하시는 분 잘 없습니다. 휴대폰에 다 들어 있고.
   이상입니다.
○의정팀장 이희욱    위원회에서 협의를 해 주시면 제작하는 부분은, 또 경찰서도 한 번씩 달라고 할 때 있는, 하여튼 의원님들이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해 주시면 제작 부분은 저희들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위원장 강석훈    그 부분은 물론 강민구위원이 좋은 의견을 내셨는데, 물론 대외적으로 홍보용으로 시부터 시작해서 모든 기관·단체에 다 배부를 하는데,   우리만 그렇게 할 수 있는 부분이... 또 다른 데하고 어떤 관계가 될지, 우리는 홍보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그런 부분도 있을 것 같죠? 일단 다른 분들의 전체적인 의견을 수렴해서 만약에 강민구위원님의 말씀처럼 전체 의견이 그렇다면 그렇게 가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아니고 또 다른 위원님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이런 기존의 방법이 좋다 그러면 그렇게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강민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들... 김희섭위원님.
○김희섭위원    10쪽. 10쪽 제일 밑에 비상근무 해 놨는데 비상근무하면 뭐가 달라지죠?   
○의정팀장 이희욱    의원님들 그날 개원하시고 바쁘실 때 저희들 의정활동 지원하려고.   
○김희섭위원    너무 힘들잖아요.
○의정팀장 이희욱    그렇지 않습니다.   
○김희섭위원    나눠서 반만 비상근무하고, 반은 이렇게 합시다.   
   너무 힘드시게 전 직원 비상근무하니까 미안합니다. 비상근무면 몇 시까지 근무하는 겁니까?
○의정팀장 이희욱    회의 끝날 때 까지...      빨리 끝나면 비상근무 안 할 수도 있습니다.   
○김희섭위원    차수 변경하고 그때 이야기하신 거 아니에요? 비상근무를 대비하겠다는 말씀이잖아요, 그렇죠?   
○의정팀장 이희욱    예, 그렇습니다.   
○김희섭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석훈    비상근무는 거의 사복에서만 하는...   
○의정팀장 이희욱    맞습니다.   
○위원장 강석훈    김희섭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다른 분 계십니까?
○서상국위원    위원장님 제가.   
○위원장 강석훈    서상국위원님.   
○서상국위원    물론 이 말을 위원장님이 하셔야 하는데, 안 짚고 넘어가시길래 부위원장인 제가 얘기를 하겠습니다.
   우리가 전체 간담회고 본회의고 여러 가지 상임위원회고 회의를 하다 보면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되고 논의된 사항이 각 상임위원회에 전달이 안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본 소속이 행정자치위원회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됐든 안 됐든 간에 거론됐던 부분을, 각 상임위원회에서 두 분씩 오셔서 운영위원회를, 의회 전체를 운영하는 데, 회의를 하는 데... 여기에서 결정된 사항이나 거론된 사항을 앞으로 운영위원님들이 각 상임위원회에 출석하실 때, 또 회의가 없다면 유선상으로라도 조금 전달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강석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수없이 이야기를 했습니다. 운영위원회를 했는데 전달이 안 된다 그렇게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에 현재 하고 있는 부분은, 오늘 회의 자료는 책상 위에 한 부씩 다 비치하는 걸로 되어 있고요. 그리고 이메일, 문자까지 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셔서 가급적이면 전달 좀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희욱    결과는 이메일로 바로 보냅니다.   
○위원장 강석훈    정리 다 해서 이메일로도 보내고 문자로도 보내고 있습니다.   
   하여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정팀장 수고했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운영위원회소관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산회)

○출석위원   
   강석훈   서상국
   김희섭   황기호   강민구
   조용성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이남식
○출석의회공무원    
   사 무   국 장   김형원
   의 정   팀 장   이희욱
【보고사항】   
○의안제출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3. 11.   의장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