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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제136회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사회도시위원회회의록 제2호
대구광역시수성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6년 8월 16일(수)   오전 10시
장   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제136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사회도시위원회 회기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2.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심사된안건
1. 제136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사회도시위원회 회기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2.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구청장 제출)

(10시30분 개의)
○위원장 이동윤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방자치법 제53조 규정에 의거하여 제136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지방행정주사보 전금주    의회사무국 전금주입니다.
   먼저 폐회중 사회도시위원회 소집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사회도시위원회는 집행부로부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듣기 위해서 지방자치법 제53조 규정에 의거하여 의장으로부터 위원회 개회요구가 있어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회부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06년도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이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36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사회도시위원회 회기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이동윤    의사일정 제1항 제136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사회도시위원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위원회 소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를 듣기 위하여 본 위원회 회기를 오늘 하루 운영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구청장 제출)   

○위원장 이동윤    의사일정 제2항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06년도 부서별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는 부서별 직제순에 따라 복지행정과, 위생과, 산업경제과, 환경청소과, 도시관리과, 건축주택과, 건설과, 재난안전관리과, 지역교통과, 지적과, 보건소 순으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복지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행정과장 김종덕    복지행정과장 김종덕입니다.
   복지행정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5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과는 복지기획, 생활보장,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여성정책, 여성교육문화센터 6개 담당으로 정원 33명에 현원 3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예산은 2006년 전체 예산 대비 40.1%인 733억2,100만원이며 이중 국·시비와 국·시비 부담분에 따른 구비를 포함하면 97%가 보조사업으로, 순수 구비사업은 3%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 노인 및 아동인구 변화 추이입니다.
   노인인구는 매년 증가하여 이미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으며 반면 아동인구는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노인복지대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다음 60페이지입니다.
   국민기초생활 및 차상위 계층은 기초수급자 14,759명을 포함한 총 2만3,981명이며 대부분 용지아파트 등 임대아파트 거주자가 되겠습니다.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은 4만9,778명입니다.
   그리고 사회복지 생활시설 15개소와 경로당 187개소 및 보육시설 181개소 등 사회복지 여가시설 385개소를 지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61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지원입니다.
   다양하게 계층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은 규모가 2,000㎡이상인 ‘가’형이 3개소, 2,000㎡미만인 ‘나’형이 2개소가 있습니다.
   운영비는 연간 ‘가’형은 5억2,500만원, ‘나’형은 4억2,9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복지관 순수 구비 지원사업은 노인복지, 무료급식 등 3종으로 사업비는 8,400만원이며 이 사업은 복지관별 특성에 맞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향후 국·시비 900만원과 구비 300만원을 포함 총 2,200만원으로 지산복지관 목욕탕을 개·보수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환경을 조성하여 복지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62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저소득층 보호를 위한 긴급 복지지원입니다.
   경기침체 등으로 일시적으로 긴급한 위기상황에 처한 취약계층에 대해 생계, 의료 등을 선 보호 조치하는 긴급 복지지원사업을 금년 3월부터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국비 80%, 시비와 구비가 각각 10%를 포함하여 6억5,300만원을 편성하였고 긴급 생계의료 주거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추진실적은 현재까지 47건에 1억831만1,000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 위기상황 저소득층이 지원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대상자 발굴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63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노인 일자리 사업추진입니다.
   건강한 노인에게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 및 당당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추진 중인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간 동별로 20명정도 참여시켜 뒷골목 환경정비, 불법쓰레기 수거 등 주민불편사항 해소사업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국·시비 각각 50%인 7억6,600만원이며 1일 3시간에 월급여는 20만원이 됩니다.
   향후에 노인들의 적성에 맞는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64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장애인 『행복 텃밭 가꾸기』 사업입니다.
   장애인들에게 농촌체험을 통해 땀의 성취감과 건강한 사회생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행복 텃밭사업으로 사업비 900만원을 확보하여 저소득장애인 80세대에 800평의 주말농장을 무상분양하여 각종 농작물 재배를 통해 수확의 기쁨과 나눔의 보람을 함께 체험하는 소중한 삶의 현장으로 활용되며 앞으로 잉여수확물을 저소득 수급자 및 홀로 사는 어르신들께 전달하여 참나눔을 실천하여 의욕증진에 도움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65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가족이 행복한 보육 지원 강화입니다.
   저출산시대에 따른 보육료 지원부담을 줄이고 공보육의 기능을 강화하여 영유아의 건전한 육성과 부모의 사회활동지원을 위한 보육지원 강화사업으로 저소득층 가구 보육료 지원, 보육교사 인건비 및 보육시설 환경개선사업을 지원하며 사업비는 국비 80%, 시비 10%, 구비 10%를 포함하여 138억6,200만원이며 추진실적은 보육료지원 181개소 80억원, 보육시설 환경개선비로 13개소 3억1,9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보육시설 교재 구입비 146개소 1억원, 장애아동전담시설 활성화자금 2개소 1,000만원을 지원하여 보육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표준보육시스템을 9월 중에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6페이지입니다.
   여성교육문화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여성의 정서함양과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건전한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있는 여성교육문화센터는 외국어, 컴퓨터, 생활요가, 한식요리 등 20개 과목 38개반에 취미교실과 주2회 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운영실적은 취미교실 2기에 1,520명을 수료하였으며, 노래교실 2개반 4,750명이 참여하여 즐겁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향후 다양한 취미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생활도자기, 수화교실 등 2개반을 증설 운영토록 검토하고 노래자랑 개최, 작품발표회 등을 통해 활기찬 취미교실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67페이지 현안사항으로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용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사회복지사업법 규정에 자치단체별로 4년 단위로 지역사회 복지계획수립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난 4월 한국경제기획연구원과 용역계약을 체결하여 복지자원 조사 및 지역주민 복지욕구조사를 완료하고 이를 토대로 복지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향후 용역보고회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심의를 한 후 지역사회복지계획을 확정하여 9월에 대구시로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일정이 차질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복지행정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 위생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김영수    위생과장 김영수입니다.
   69페이지 위생과 소관 2006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 71페이지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과는 위생행정, 공중위생, 식품위생, 위생지도담당의 4개 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원은 현원 21명입니다.
   나머지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72페이지입니다.
   먼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모범음식점 등급지정 관리입니다.
   음식점 영업수준 향상을 위하여 모범음식점을 「명품등급」과 「일반등급」으로 구분하고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여 선의의 경쟁을 통한 음식문화수준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상황은 구청과 음식업지부합동으로 현지조사를 실시하였고, 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지정증을 교부하였습니다.
   유인물과 같이 인센티브를 제공하겠으며 특히, 「명품등급」업소에 대하여는 추가로 재정을 지원하고 모범음식점 표지판에 별도로 명품마크를 부착하는 등 차등인센티브를 제공하여 타 업소와의 경쟁심을 유발 전파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3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좋은식단 실천 및 음식문화 개선입니다.
   위생적이고 알뜰하며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좋은식단 자율실천 분위기를 확산하여 음식낭비를 줄이고 맛과 서비스 향상을 촉진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추진상황은 음식물 안남기기 운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고 모범음식점 지정 시에 좋은식단 이행여부를 반영하고 있으며, 영업장의 위생적 환경조성을 위해 손씻는 장소를 식당 내부에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별미전통음식 품평회와 맛자랑 경연대회를 수성들안길 맛축제 시 개최하여 음식문화 수준향상을 촉진시키고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영업시설을 개선하고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활동을 지원하여 음식문화개선과 좋은식단 실천사업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 74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모범 노래연습장 지정확대입니다.
   불법영업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노래연습장의 건전영업 풍토조성을 위해 모범노래연습장 제도를 전국에서 최초로 도입하여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가족과 함께 즐겨찾는 놀이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19개 업소가 모범업소로 지정되어 있으며 선정기준은 주류를 판매하거나 접대부 고용알선을 하지 않는 업소이며, 선정절차는 추천 또는 업주의 신청에 의하여 구, 경찰, 관련단체 합동조사, 위원회 심사로 엄정하게 선정하고 있으며, 지정된 업소에 대하여는 모범업소 표지판, 데이터롬, 마이크 등 물품지급과 단속면제, 영업안내, 홍보물제작, 배포 등 행·재정적 지원으로 영업이 잘 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10월 중 모집하여 지정하고 연차적으로 상수도료, 전기료 등 지원을 확대하여 위반업소의 차별화로 노래연습장의 업주들이 스스로 건전한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5페이지입니다.
   네 번째, 위해식품 근절을 위한 부정·불량식품 관리입니다.
   식품제조·가공업소 등 유통식품에 대한 추적조사로 부패·변질 우려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강화하여 식중독을 예방하고 식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자율적인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45개소   제조가공업소에 대하여는 자율관리업소 등 위생등급평가를 실시 관리하고 있으며, 집단급식소 등 341개소에 대한 식중독 예방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유통식품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무신고 제품이나 부패·변질 등에 대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감시활동을 전개하여 식품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실천계획으로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33명을 지역별 책임자로 운영하고 주민신고 포상금제도 병행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6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영업자 자율실천을 통한 건전영업 지향입니다.
   불법영업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지도·점검에서 지도·계몽 위주로 방향을 전환하여 영업자 스스로가 건전 영업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업소는 공중위생 392개소 등 총 5,912개소입니다.
   추진상황으로 윤락, 퇴폐영업 등 사회지탄 영업행위를 중점 점검하고 불법영업신고포상금제로 실시하며 적발된 건에 대하여는 직접 조사 후 검찰에 송취하여 보다 신속한 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영업자 혁신교육을 매년 1회 실시하고 위반유형별 홍보물 제작 순회교육을 실시하여 영업자 자율 건전영업 분위기를 정착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77페이지 당면 현안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수성들안길 먹거리특화특구』 지정 추진 사업입니다.
   전문외식업소 밀집지역 인프라를 바탕으로 주변 자연경관과 문화관광 인프라를 연계한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놀거리가 어우러진 복합유락단지로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특구의 명칭은 당초 『수성들안길 먹거리특화특구』로 했습니다만 먹거리의 용어가 투박하고 너무 평범하며 특구의 취지에 맞지 않다는 재정경제부의 자문에 따라 『수성 슬로우푸드(Slow Food) 특화특구』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슬로우푸드는 패스트푸드의 상대개념으로 규격화, 기계화를 지양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식생활문화를 추구한다는 의미이며 구역의 범위는 두산동과 상동의 들안길과 수성못 주변을 포함하는 36만7,998평입니다.
   참고로 유인물의 분홍자 T자와 수성못주변의 적색으로 테두리를 포함시킨 것이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추진상황은 각종 인프라구축, 계획안 공고, 주민공청회를 개최하였고 주간부처인 재정경제부를 두 번 방문해서 자문을 구했습니다.
   78페이지입니다.
   특구지정 기대효과로는 주변의 자연경관과 관광인프라와 연계된 외식산업 중심지로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타지의 사례에 비춰볼 때 매출이 20%~30%이상 증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반시설 확충사업 시 국·시비 보조금 우선적 유치가 용이해 질 것이며, 주거위주의 취약한 지역의 산업기반을 대체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제점으로는 동특구제도는 2004년 12월 30일 제1차 심의 후 2006년 6월 20일 8차 심의에 이르는 동안 58개 특구가 이미 지정되었으며, 재정경제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건설교통부장관 등 정부위원 13명과 교수 등 민간위원 8명 총 21명의 특구심의에서 각종 문제점을 제기하여 차수를 거듭할수록 심의가 강화되는 추세이며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사업위주로 지정해 주고 있어 전문용역기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특구지정이 원만하게 될 것 같습니다.
   건의사항은 전문성이 감미되고 특구법 취지에 부합된 계획수립과 지정절차수행을 위해 용역비 3,000만원을 이번 추경에서 꼭 반영하여 주시길 건의드립니다.
   용역의 필요성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건의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인 검토로 이번 추경에 반영하여 동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위생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산업경제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경제과장 곽노린    산업경제과장 곽노린입니다.
   79페이지 산업경제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과는 지역경제, 에너지관리, 고용정책, 산업담당 4개 담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직원은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각종 위원회는 수성구유통분쟁조정위원회를 비롯한 5개 위원회가 설치되어 있고 공장은 45개 업소 약 700명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다음 82페이지 유통시설은 재래시장 1군데를 비롯해서 34군데가 있습니다.
   에너지 관련업소는 주유소 66개소를 비롯해서 155군데가 있습니다.
   농경지는 1,100여가구에 4,000여명이 농사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직업소개업소는 74개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수지는 구청이 관리하고 있는 저수지가 22군데 농어촌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4개소 합해서 26개소가 있습니다.
   다음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83페이지 첫 번째, 지산목련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입니다.
   지산목련시장은 지난 ’90년도에 개설한 이후에 노후시설로 인해서 시장이 매우 침체된 상황입니다.
   그래서 외관과 내부를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서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매장 면적은 735㎡이고 사업비는 5억8,400만원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은 2006년 4월달에 시설현대화 사업계획수립을 했고 지난달 7월 28일날 시비와 국비 보조금 수령을 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이번달에 구청과 상인회가 협약체결을 하고 9월달에 일반경쟁입찰을 통해서 시공사를 선정하겠습니다.
   이번에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산목련시장은 우리 구 관내에서 첫 번째로 시설현대화 사업을 완료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84페이지 두 번째, 지역실정에 맞는 공공근로사업 추진입니다.
   경기침체와 구조조정으로 인해서 실업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한테 한시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공공근로사업을 지난 ’98년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전체 예산은 6억5,600만원이고 연 1만8,000여명 정도가 공공근로사업에 투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여대상은 만18세이상 65세이하의 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실업자가 되겠습니다.
   연4회 분기별로 실시를 하고 임금은 일비와 교통비를 포함해서 2만8,000원정도가 됩니다.
   하루 8시간 주 5일근무를 하고 주휴·연차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단계별로는 약 80명 정도가 하고 앞으로 3단계, 4단계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5페이지 세 번째 효율적인 고용촉진훈련 추진입니다.
   실업자와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그리고 비진학청소년, 장애인 계층 이런 사람들을 대상으로 고용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8,100만원이고 올해 52명이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훈련기관은 수성간호학원을 비롯해서 19개소이며 훈련직종은 동력배선, 미용, 정보통신, 간호조무사 등 31개 직종에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구에서는 분기 1회이상 정기점검과 수시점검을 실시하고 훈련기관 중에 꼭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취업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86페이지 네 번째, 고산포도 직거래 장터 운영입니다.
   고산포도는 우리 지역의 주 농산물로서 현재 한미FTA가 추진되고 있어서 수입농수산물이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지역 포도생산 농민들한테 용기와 희망을 북돋우기 위해서 올해 세 번째로 실시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운영기간은 8월 22일부터 15일 동안 월드컵경기장 맞은편 인도에 부스를 15개 정도 설치해서 운영하고자 합니다.
   여기는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한테 판매함으로 인해서 생산자는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는 질 좋은 포도를 섭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87페이지 당면 현안사업입니다.
   신천시장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신천시장은 지난 ’70년도에 개설된 오래된 재래시장입니다.
   그래서 이 시장은 조금전에 목련시장과 같이 아케이드사업으로는 시장의 기능을 할 수 없는 그런 것이므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부지면적은 4,434㎡이고 건축면적은 2,851㎡입니다.
   건축규모는 지하 3층, 지상 26층의 주상복합건물이 되겠습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는 도시계획시설 즉 시장기능이 들어가고 3층부터는 공동주택 175세대가 들어가도록 건축허가를 신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 동안 추진상황은 2005년 6월달에 정비사업조합 인가와 정관을 승인했고 동년 12월달에 시공사로서 지역에 있는 주식회사 우방이 선정되었습니다.
   2006년 5월달에 우리 시에 건축허가 신청을 완료했고 그리고 저희 구에 도시계획시설변경신청을 했습니다.
   향후 계획은 건축신청한 것에 따른 보완사항을 우리 구에서 도시계획심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준주거지역 즉 시장을 입체적 도시계획시설인 주상복합 상가로 건축하기 위한 행정적인 조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산업경제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산업경제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환경청소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청소과장 이영호    환경청소과장 이영호입니다.
   89페이지 2006년도 환경청소과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1페이지에 일반현황입니다.
   일반직 정·현원으로서는 정원이 59명에 현원이 55명입니다.
   환경미화원은 총 204명 중에 예비운전원이 28명, 승차원이 59명, 가로청소가 117명입니다.
   청소차량은 총 48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92페이지에 청소분야 민간위탁 현황입니다.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은 전체 23개동 중에 주식회사 대성환경이 7개동을, 주식회사 우성환경이 6개동을 위탁처리하고 있으며, 나머지 10개동은 우리 구가 직접 수거 운반하고 있습니다.
   재활용품 수집운반처리는 해동자원에서 전동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는 영천시 대창면소재 주식회사 자원에서 9개동을, 주식회사 동산에서 10개동을 처리하고 있으며, 나머지 4개동의 물량은 신천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폐기물 발생량은 2005년도 기준으로 1일 약 300톤 규모입니다.
   하루에 생활폐기물이 130톤, 재활용품이 20톤, 음식물류가 150톤이 되겠습니다.
   다음 93페이지에 정화조 청소업체입니다.
   우리 구는 4개 업체로 전체 매년 12만2,397㎞의 물량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운영으로 환경위원회로 구성원은 구의원님과 시민단체, 그리고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청소과 업무는 5개 담당으로 주민서비스업무와 규제업무를 동시에 담당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 과 세입예산은 지난해 기준 57억원으로 금년도 세출예산은 총 195억원입니다.
   전체예산의 약 10%에 해당됩니다.
   다음 94페이지에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먼저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추진입니다.
   ’95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관내 봉투판매업소 1,020개소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쓰레기봉투 불법제조 근절을 위해서 봉투별 일련번호를 표시하는 바코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간봉투 판매대금은 27억원으로 여섯가지종류에 약 590만매 정도입니다.
   봉투판매 가격이 ’99년 이후 현실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처리비용의 약 75 %수준입니다.
   2008년도 상반기 중에 조례개정을 통하여 환경부가 제시하는 주민부담률 90%까지 인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95페이지입니다.
   대형폐기물 수집·운반·처리입니다.
   농이나 냉장고 등 봉투에 담기 어려운 대형폐기물을 구청에서 직접 수거·운반·처리하고 있습니다.
   배출되는 물량은 전체 쓰레기 발생량의 약 8%에 해당되며, 처리수수료 수입은 약 3억원 정도입니다.
   수집·운반 체계는 슈퍼나 마트에서 정해진 금액의 스티커를 구입하여 부착하고 구나 동에 신고하면 2~3일내에 수거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폐기물처리를 각각 다른 업체에 위탁처리하고 있는 것을 2007년 12월에 생활폐기물 위탁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에서 재활용품 수집·운반처리와 대형폐기물 수집·운반 등을 권역별로 일부를 일괄 위탁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 96페이지 쓰레기불법투기 단속입니다.
   쓰레기를 규격봉투에 담지 않고 배출하는 주민에 대하여 지도하고 교육하는 차원에서 기동단속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시로 구청과 동이 합동으로 야간단속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지에는 무인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불법투기근절과 지역방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총 231건을 적발하여 2,4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계도를 통하여 불법적인 투기를 근절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7페이지 재활용품 수집·운반 처리입니다.
   종이, 고철, 캔 등 사용가능한 자원을 규격봉투에 담지 않고 일반쓰레기와 분리배출하고 수집·운반 및 처리는 해동자원에 민간위탁 처리하고 있습니다.
   위탁기간은 3년이며 2004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입니다.
   전체 생활폐기물 중에서 재활용되는 비율은 약 10%정도입니다.
   금년 10월경에 범어2동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생활폐기물과 재활용품을 현재 한 장소에 모아놓는 거점수거방식을 자기대문 앞에 내어놓는 문전수거방식으로 변경하여 시범시행을 통하여 문제점을 보완한 후에 주민편익 행정위주로 배출방법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8페이지에 공사장 소음·진동 등 주민불편사항 예방입니다.
   우리 구는 타 지역에 비하여 재건축·재개발 등 공사현장이 매우 많습니다.
   지난해에는 불편신고가 951건이며, 금년도 상반기에는 512건에 이르고 그 중에서 공사장 생활소음이 거의 90%에 달하고 있습니다.
   시공업체는 저렴한 비용으로 시공하려고 하고 문제가 되면 그때 약간 보상합의로 하면 된다는 안이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 듯하며, 공사장 인근 주민들은 피해보상 합의를 좀더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공업체가 토공법에 있어서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프레이커공법을 계속사용함으로써 주민의 생활환경을 나쁘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음측정기를 추가 확보하고 신속한 소음 측정을 통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고 토·일요일 환경오염상황실 운영을 철저히 하여 공법 개선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9페이지 정화조 및 청소업체 관리입니다.
   우리 구 관내 정화청소업체는 4개 업체로 총 2만4,855개 정화조에 매년 12만2,397㎞용량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구·군별 청소업체는 전체 62개업소 중 북구가 14개 업체로 가장 많고 동구와 남구를 제외하고는 신규허가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96년 이후 정화조 청소요금이 동결됨으로써 경영이 점차 어려워지므로 대구시에서 금번 원가조사 용역을 실시한 결과 약 6.3% 인상요인을 통보 받았습니다.
   향후 조례개정 후에 내년 상반기쯤에 요금인상과 제한규제 완화를 검토하겠습니다.
   다음 100페이지에 당면 현안사항입니다.
   황금 재건축아파트 쓰레기 수거대책입니다.
   황금아파트 4,200세대가 8월 1일부터 입주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생활쓰레기, 대형폐기물 특히 베란다 확장에 따른 건축폐기물이 다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아파트대표자와 협의를 거쳐 최대한 편의가 제공될 수 있도록 입주 정착 시까지 상시 수거체제를 가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새로이 입주하는 주민들에게 입주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청소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환경청소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과장 박위규    도시관리과장 박위규입니다.
   도시관리과 소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당면 현안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03페이지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도시관리과에는 도시행정, 도시계획, 녹지, 공원시설, 공원지도 등 5개 담당이 있으며, 도시관리과의 주요업무는 그린벨트관리와 도시계획입안 결정, 주택건설사업의 신청과 협의, 녹지공원 관리와 산불예방 등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현원은 행정, 임업 등 6개 직렬에 3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용도지역은 행정구역 전체면적 76.47㎢ 중 일반주거지역이 20.6%인 15.76㎢ 녹지지역이 76.6%인 58.61㎢ 그 중 개발제한구역은 63.75%인 48.75㎢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녹지관리 부분 중 가로수는 40여개 노선에 15개 수종에 2만2,000여본이 식재되어 있으며 그 중 양버즘, 은행나무, 느티나무 3개 수종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조경수는 분리대, 공원유원지 등에 사계절 변화를 연출 할 수 있는 다양한 수족과 화목류 등 61만1,000여본을 식재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원·유원지관리는 관리대상 근린공원 13개소를 포함 84개소이며,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근린공원 및 유원지 등은 구청에서 관리하고 구 전역에 산재한 어린이공원에 대하여 시설물 훼손 시 즉시 보수하여 최적의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동에서 관리하되 보수비는 구청에서 일괄 편성하여 필요한 보수비는 동으로 즉시 재배정하고 있습니다.
   104페이지입니다.
   다음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첫째,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 수립입니다.
   지난 2003년부터 추진해 오던 개발제한구역 해제추진사업이 지난 6월 27일 결정됨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해제 18개 취락에 대해 도로, 주차장, 어린이 놀이터 같은 도시계획시설을 재배치하는 제1종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2006년 8월 중으로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 제1 지구단위계획사업을 완료하여 주민들의 토지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06페이지 둘째 지산어린이공원 재조성공사입니다.
   지산어린이공원 재조성은 ’76년 공원시설이 결정되어 ’93년도에 조성된 공원으로 인근 단독주택지에 3,700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주변에 근린공원이 없어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주5일제 확산으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증가로 여가 녹지소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도심내에서는 공개 공간 추가적 확보가 곤란하므로 기존공원이 타 공원보다 2배이상 더 큰 면적이므로 어린이놀이시설 위주로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의 시설이용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확보한 사업비 2억원을 들여 청소년과 성인층을 위한 운동시설과 웰빙보도설치, 휴식시설 등을 조성 지역주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원이 될 수 있도록 재조성하겠습니다.
   셋째, 특화된 가로수 전정으로 개성있는 거리조성입니다.
   가로수를 동일한 나무 높이와 사각박스형태로 전정하여 유럽풍의 도심이미지를 만들어 타 지방자치와는 차별화된 가로경관을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상가의 간판가림 등의 민원을 해소하여 아름다운 수성가로수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수성로, 상동로, 경신고 입구에 우선 시범 실시하고 향후 시와 협의하여 지속적으로 특화된 가로수 전정 대상지를 넓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8페이지입니다.
   넷째, 숲에서 희망을 찾는 『산Re-fresh운동』추진입니다.
   주5일제 확산으로 여가시간이 늘어나므로 건강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주민건강과 삶의 재충전 장소로 산행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만보산책로와 연계하여 등산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법이산에서 진밭골에 이르는 구간 중 용지봉 일원의 등산로 정비 및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였으며, 향후 주변 숲가꾸기 사업을 추진하여 산에서 한주간의 스트레스를 풀고 숲에서 삶의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는 대구의 새로운 명소가 되도록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다음 109페이지 다섯째, 산불방지 대책입니다.
   저희 수성구는 산림면적 3,975㏊로 2002년도부터 2005년까지 4년 연속 산불방지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금년에는 1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올 가을에도 철저한 입산통제와 차량 및 헬기를 활용하여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취약지는 감시원을 고정 배치하여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10페이지 다음은 당면 현안사항입니다.
   범어공원 도로확장 공사입니다.
   노인복지회관에서 청소년수련관 사이 현행 6m도로는 황금아파트 주민 입주시작과 범어공원 이용 증가가 예상되며, 청소년수련관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어 6m에서 12m로 도로 폭 확장공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는 편입토지 11필지 중 4필지를 보상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7필지에 대해서는 보상협의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미 협의 토지에 대하여는 대구지방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 재결을 신청하여 신청이 받아지는 대로 공사 입찰을 실시하여 올 12월에 준공하여 주민들이 범어공원과 청소년수련관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도시관리과 소관의 2006년도의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도시관리과장 수고했습니다.
   위원 여러분! 잠시 10분간 정회 후에 회의를 속개했으면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10분간 정회 후 11시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11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동윤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주택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주택과장 윤형구    안녕하십니까? 건축주택과장입니다.
   건축주택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3페이지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정·현원은 39명입니다.
   담당은 건축지도, 건축1·2, 도시정비, 광고물관리, 도시개발기동처리담당으로 되어 있습니다.
   2005년도 건축허가는 총 387건이며 사업승인 11건 포함해서 총 398건이 되겠습니다.
   주택현황은 2005년말 기준으로 약 12만4,000호이며 주택보급률은 89.6%로 대구시보다 2.4% 정도 높습니다.
   광고물은 9,880여 건입니다.
   위원회는 건축위원회, 광고물심의위원회 등 3개 위원회가 있습니다.
   다음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첫 번째, 재개발·재건축 사업추진입니다.
   현재 관내 추진 중인 재건축사업은 총 115개소가 되겠습니다.
   그 중에 허가를 받았거나 공사 중인 현장이 58개소이며, 주민동의를 받거나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현장이 46개소, 그리고 앞으로 예정인 11개소가 있습니다.
   추진상황으로는 먼저 재개발·재건축 사업지구의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지난해 9월 관내 수성시티월드 폭파사고를 계기로 재개발·재건축 사업지 주변 안전관리대책을 수립하여 본 공사 착수전인 이주하고 철거단계에서부터 종합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해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건축공사장 안전관리는 주로 현재는 아파트 공사장이 많습니다마는 총 32개소입니다.
   해빙기, 우수기를 포함해서 안전점검을 하고 건축관계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으로서는 건축민원의 정확한 분석을 통해 민원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소장 등 건축관계자 교육을 실시해서 공사장 안전관리 및 민원예방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15페이지 재개발·재건축 홈페이지 구축입니다.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해서 주민들의 모든 궁금증을 원클릭으로 해결하고 또한 명품도시 건설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주민편의 제공 및 건축행정의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홈페이지를 구축 추진 중에 있습니다.
   주요 사업비는 2,000만원으로서 현재 추진일정은 자료수집을 완료한 상태로서 8월중에 용역계약을 체결해서 내년 1월부터는 정식으로 서비스가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홈페이지 구축내용으로는 건축과 관련 한 각종 법률, 지역지구지정 현황, 그리고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한 모든 행정서비스를 동영상 및 그래픽 등을 통해서 재건축에 대해서 알기 쉽게 홍보할 계획입니다.
   116페이지 세 번째, 주민과 함께 하는 열린 건축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건축행정에 주민의 참여를 높여서 주민들로부터 불신감을 해소하는 한편 투명한 건축행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건축행정 주민설명회 개최는 재건축 또는 재개발사업을 위하여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사업장, 그리고 집단민원이 발생하거나 예견이 되는 현장에 대해서는 먼저 찾아가서 관련법규에 대해서 설명도 드리고 행정절차 등을 안내함으로 해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또 주민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건축행정예고는 대형건축물, 위락시설 또는 주민들이 기피하는 이러한 건축허가신청이 접수되었을 때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사항으로서 주민들의 의견을 사전에 주민건축사업에 대해서 알고, 또 주민들의 의견을 제출하도록 해서 타당한 의견에 대해서는 적극 반영토록 하고, 견해를 달리하는 부분이 있으면 사전에 협의한다든지 설명, 설득하여 건축공사 등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아파트문화 정착을 위한 관계자 교육입니다.
   우리 관내에는 230여개 단지에 7만7,000여 세대의 아파트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의무적 관리대상이 130여 개 단지가 있는데 이 단지에 대해서는 관리소장과 입주자 대표자를 대상으로 해서 공동주택관리법령, 또 재건축사업 등 공동주택관리에 따른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교육하고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네 번째, 도시경관 조성을 위한 광고물정비입니다.
   주요 추진상황으로서는 수성교와 만촌네거리 구간에 시범가로 구간을 조성하여 정비대상광고물을 조사하고 정비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해서 명품도시에 걸맞는 광고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 시행입니다.
   지난해부터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현수막, 벽보, 전단 등 불법광고물에 대한 수거보상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1억원의 예산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차량 측면과 불법광고물을 적재한 교통수단을 이용한 불법광고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단속을 해나가는 한편 주말과 공휴일, 즉 공공기관이 쉬는 날을 이용해서 게릴라식으로 게첨하는 불법현수막에 대해서는 기동처리반을 운영해서 집중적으로 단속해서 깨끗한 거리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면 현안사항입니다.
   유림 노르웨이숲 아파트 민원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개요는 위치가 궁전맨션 남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9개동 576세대로써 2003년 8월에 분양해서 금년 10월에 입주 예정으로 현재 마감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민들의 민원요구사항은 2003년 당시 가장 비싼 분양가로 계약을 했는데 현재 시설수준이 오히려 낮은 분양가로 분양을 한 아파트보다 못하다. 그래서 시설수준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그런 민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민원사항으로는 건물의 외벽도색이라든지 단지 내의 전반적인 조경, 그리고 마감자재 등이 되겠습니다.
   구청에서 저희들이 조사한 바로는 발코니 확장을 일부 세대에 대해서 했고, 또 발코니 확장을 위해서 배관을 먼저 매설한 사항이 있어서 이건 시정지시를 했습니다.
   그 외에 현재 시공되어 있는 마감자재라든지 사업승인 받은 설계도면 대로는 돼 있었습니다마는 실질적으로 시공상태가 조잡하고 정성이 부족하게 시공되어서 시설수준이 낮게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민원이 발생된 원인을 분석해 봤을 때 3년전 분양 당시와 비교하면 3년이 경과한 현시점에서는 건축의 신재료도 많이 개발되고 시설수준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그에 따라서 최근에 모델하우스를 분양하는 것을 보면 과거와는 완전 판이하게 업그레이드된 반면 또 입주자 의식도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사업주는 과거 3년전에 승인받은 도면에 의해서 특별한 변화 없이 그대로 시공하므로 인해서 이러한 변화에 따른 업그레이드를 시키지 못한 게 문제점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황금아파트라든지 그 외 여러 아파트들도 시공과정에는 실제 도면보다 하나하나 업그레이드시켜 가면서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는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 민원이 지난 7월부터 발생이 되어서 우리 구청에 집단 항의시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8월 8일 구청장님께서 현장을 방문하셔서 입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공회사에는 최대한 입주민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수 있기를 협조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현재 23개 주요 항목에 대한 민원이 있습니다마는 서너 가지 항목은 아직까지 합의를 못 보고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마 조만간에 결론이 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우리 구청에서는 앞으로 이 민원이 원만히 해결되도록 지속적으로 중재하겠으며 특히 사용검사시에는 사업승인된 대로 그 이상으로 잘 되었는지 철저히 확인 후에 사용 검사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건축주택과에는 재개발·재건축 등 사업장이 많은 관계로 민원사항과 관련한 이러한 현안사항이 다수 있습니다마는 시간관계상 일일이 보고를 드리지 못한 점 양해말씀을 구하며, 위원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는 사항이 있으면 추후 기회가 닫는 대로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건축주택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건설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남정호    건설과장 남정호입니다.
   2006년도 건설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21쪽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과는 정원 39명에 현원 39명이며 행정 12명, 토목 17명, 기능직 10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주요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공용지는 도로, 하천, 제방, 구거부지 등 9,895필지에 824만1,000㎡을 관리하고 도로는 계획 382.2㎞   중 304.6㎞가 축조되어 축조율은 77.68%입니다.
   포장율은 100%입니다.
   도로율은 우리구가 28.95%로 대구시 전체 23.12% 보다 높습니다.
   다음 122쪽 도로시설물은 교량 23개소, 육교 7개소, 지하차도 8개소, 지하보도 2개소, 고가교 4개소 중 우리구에서는 20미터 미만 도로상의 교량 지하보도, 육교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하수도는 계획 1,053㎞ 중 시설이 868㎞로 개수율은 82.4%입니다.
   하천은 국가하천인 금호강과 지방하천인신천 등 5개소로 총 6개소에 연장 26.1㎞입니다.
   다음 123쪽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미래지향적인 환경친화적인 도시건설입니다.
   도로개설, 도로정비, 하천, 하수도 사업등 47건의 사업비 161억1,300만원이며 현재 16건은 준공되고 시행 중인 사업은 21건이며 공정률은 80%입니다.
   주민의식 수준에 맞춘 쾌적하고 웰빙적이고 친환경적인 도로를 건설하겠으며 부실공사 예방과 성실시공을 위해 주요 공사장에 사전 안내 및 예고판을 설치하고 공사감독 1일 점검과 순찰을 강화하는 등 공사장 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24쪽 국·공유재산의 체계적 관리입니다.
   도로, 하천, 제방, 구거부지 등 9,895에 824만1,000㎡를 관리함에 있어 매년 국·공유지 실태를 조사하는 등 누락없는 국. 공유재산관리로 무단점용료에 대해서는 변상금을 부과하고 행정목적에 장애가 없는 경우 사용허가를 하고 도로, 구거 등 행정재산의 기능이 상실된 재산에 대해서는 과감히 용도폐지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공부상 지목과 실제 지목이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일제 조사하여 공유지 재산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25쪽 도로의 효율적인 관리로 주민불편 해소입니다.
   도로 이용의 불편 해소를 위해 구정견문, 주민신고, 사이버민원 등 도로시설물 훼손부분에 대한 긴급보수 및 도시가스, 상수도 등의 도로굴착 구간을 신속히 복구하여 주민생활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특히 노면의 물고임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도로순찰반을 편성 운영하는 등 도로상의 세밀한 부분까지 점검하여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도로순찰로 도시미관 및 도로환경 저해행위와 통행불편 사항을 우선 정비하고 가로변 노점행위를 사전에 예방하여 적치물 없는 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다음 126쪽 노상불법행위 단속강화로 도로기능 회복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우리 관내에는 현재 주요 도로에만 360개소의 노점상들이 불법 노점행위를 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생계형 노점행위 및 지하철 2호선 개통에 따른 지하철 역 주변 노점행위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주요 노점지역으로는 지산2동 목련시장, 범물동 영남보성타운 등 아파트 밀집지역과 지하철역 주변입니다.
   한정된 단속인력으로 민원발생지역을 우선적으로 정비하고 있으며 생계형 노점행위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단속하고 신규 집단노점시장의 개설행위는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민원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 127쪽 당면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고산국도에서 무열로간 도로건설입니다.
   고모로 도로건설공사는 1997년 10월에 착공하여 당초 2003년 10월에 착공 계획이었으나 시비지원 부족 등으로 현재 불투명합니다.
   규모는 폭 10m에서 20m 연장 6,763m로 공사비 456억 중 현재까지 255억원을 투자,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추진공정은 59%이며 무열로에서 범안로 구간은 노상, 배수공, 구조물공을 시공 중에 있으며 범안로에서 가천동 입구 구간에는 편입 토지에 대해서 보상 협의 중에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시비 지원부족으로 공사가 장기화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물가상승 및 감리비 등 간접비용과 공사지연으로 인한 주민불편으로 민원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향후 부족사업비 201억원을 2007년도 시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도로를 조기에 완공할 계획이며, 시비 확보가 불가능할 시 대구시 채무부담사업 또는 시공사 부담 선시공, 후공사비 지급방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상 건설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건설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재난안전관리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이종길    재난안전관리과장 이종길입니다.
   재난안전관리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1페이지,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직원수는 정원 18명에 현원 18명, 재해취약시설로는 절개지, 옹벽 등 116개소가 있으며 방재물자로는 모래살포기 2대, 제설차량 1대, 그리고 수해장비로 양수기 92대 등이 있습니다.
   복구장비로는 구청차량 39대를 비롯해서 재해발생에 대비 굴삭기, 페이로더 등 중장비 일부는 민간 임차계약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32페이지 안전관련 장비는 총 40종 110점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 중 인명구조장비는 지역대인 3대대에서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
   대형재난 발생에 대비 관내 병원과 이재민 수용시설로 8개소를 지정 관리해 오고 있으며, 또한 비상시 긴급 응급복구 등을 위해 재난관리기금은 매년 2억 정도를 적립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20여 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안전관리위원회 등 3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방위 대원수는 616개대에 4만4,000여 명입니다.
   133페이지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첫 번째, 완벽한 재난·재해 대비태세 강화입니다.
   각종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상황실을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시에는 상황실에서 오후 9시까지 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대형 재난이 발생되는 비상시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 운영됩니다.
   재난재해 예방을 위해서 특정관리대상시설과 재난취약시설 및 다중시설 등 재난취약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욱수천 하천준설과 산지유입구 정비 등 방재 취약지에 대해서도 사전 정비하는 등 재해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134페이지 두 번째, 자연재해 신속한 응급복구입니다.
   이번 7월에 발생한 태풍 에위니아 및 집중호우시 하천, 하수도, 농작물 등 46건의 시설물 피해가 있었으나 우리구에서는 기동처리반 운영 등을 통해 하수구 준설 등 133건의 주민신고를 신속히 처리하였으며, 피해발생에 대해서는 대부분 복구 완료를 하였으나 하수도 확장공사 등 6건은 9월 중에 완료 예정이며, 또한 사유시설도 농작물 및 주택침수가구에 대해 구 예비비 지급으로 신속히 복구를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자연재난 예방을 위해서 다목적용 차량을 전 동에 배치하는 등 장비확충 등을 통해 재해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135페이지 세 번째, 재난위험시설물 등 안전점검입니다.
   재난예방을 위해 재해취약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 1월 설날 대비 재난취약시설 점검결과 지적사항 17건 모두 조치 완료하였으며, 2월에는 해빙기를 맞아 재난취약시설 점검결과 지적사항 14건 중 12건은 조치 완료하고 2건은 조치 중에 있습니다.
   4월에는 상반기 특정관리 대상시설물 857개소에 대한 점검결과 지적사항 15건 중 14건은 조치 완료하고 1건은 조치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재해 취약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재난안전관리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지역교통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교통과장 이해경    지역교통과장 이해경입니다.
   지역교통과 소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유인물 13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지역교통과는 교통운영, 교통지도, 교통시설, 차량관리 등 4담당에 정원 37명, 현원은 39명입니다.
   자동차 등록대수는 15만여 대, 주차장은 8,260개소이고, 매매업 등 자동차 관리사업은 267개 업체이며, 법인 등 운수업체는 40개 업체입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유인물 140페이지, 먼저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입니다.
   초등학교, 유치원 정문주변에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보행공간을 확보하여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사고요인이 많은 신매초등학교 외 12개소, 금강유치원 외 1개소 등 15개소에 대하여 1·2차 단지로 구분 시행하여 사업비 15억5,000만원으로 우선 1차분인 신매초교 외 4개소는 현재 공사 중이며 9월에 준공할 예정이고, 2차분인 동산초교 외 9개소에 대하여는 8월에 설계를 시작하여 인도, 안전휀스, 미끄럼방지시설, 각종 교통표지판 설치 등 전반적인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작년에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2005년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평가에서 대구·경북에서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센티브로 국비 4억원을 지원받은 바 있습니다.
   141페이지 두 번째,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입니다.
   도로의 급경사, 급커브 등 구조상의 문제로 교통사고의 위험과 정체 발생요인이 되는 지점 및 황금네거리 서편 외 2개소에 2억8,000만원의 예산으로 구조개선사업을 시행하여 범어4동 삼우맨션 앞 미끄럼방지시설은 7월 12일 완공하였고, 4월에 착공한 황금아파트네거리 서편 차로 확장공사는 8월 중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미착수한 고산3동 안심교 남측도로 미끄럼방지시설 설치공사는 9월에 실시하겠으며, 아울러 지속적으로 주민여론 수렴을 통해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지점을 발굴하여 교통정체 해소와 주민들의 교통안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142페이지 세 번째, 주행형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 구축입니다.
   고정식 단속시스템을 보강한 이동식 시스템 첨단장비의 활용으로 불법주·정차 단속의 신속, 정확, 효율성 제고와 버스전용차로를 집중적으로 단속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전액 시비 6,000만원 투입하여 6월에 사전 성능시험과 7월에 카니발 승용차 1대에 단속시스템 1식을 장착 완료하여 수성소식지 현수막 등 밀도있는 홍보를 거쳐 주요 간선도로 및 버스전용차로 위주로 8월 1일부터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성과분석 후 단속지역 확대 및 조정과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추가도입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143페이지 네 번째, 교통관련과태료 인터넷납부시스템 구축입니다.
   체납자에 대해 가산금을 부과할 수 없어 체납액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며 인터넷 사용자 증가추세에 대응하여 3,300만원의 예산으로 주·정차 위반 과태료 외 2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구축, 시험운영, 암호화 모드설치 등의 문제점을 보완한 후 금년 중 시스템을 운영하게 되면 민원인이 인터넷으로 납부 신청하고 관리자가 납부확인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민원인 측에서는 자진납부 시 질서위반행위 규제법안의 경감규정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관리자 측면에서는 징수율 제고와 행정신뢰 향상의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여겨집니다.
   다음으로 당면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44페이지, 수성구 차량견인대행업소 이전 추진입니다.
   현 수성구 견인대행업소는 만촌동에 견인차 7대, 직원 12명으로 2003년 6월 2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 업소가 주택지내에 위치하여 소음 등 집단민원 발생과 현 지주의 건물신축계획 때문에 즉시 이전 검토를 수차례 한 결과 업소이전에 따른 민원발생이 최소화되는 이천동 개발제한구역내 예정부지를 선정하고 이전을 추진해 왔으며 6월에 대구시 개발제한구역 해제결정이 고시되었으나 개발제한구역 지구단위결정 고시 완료일까지 개발행위가 제한되어 있어 고시 즉시 이전이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결정고시 완료 후에 최단시일내에 이전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역교통과 소관 업무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지역교통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 지적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적과장 이수열    지적과장 이수열입니다.
   147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과는 5개 담당에 3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148쪽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필지의 토지를 2인 이상이 공유하고 있는 토지에 대해서 재산권 행사에 따른 불편을 덜어주고자 2004년 4월 1일부터 금년말까지 한시법으로 시행하고 있는 법입니다.
   대상은 공유자 3분의 1 이상이 지상에 건물 등을 소유하는 방법으로 토지 부분을 특정하여 점유하고 있는 토지이며, 공유자의 합의에 의거 신청할 경우 공유토지분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토지분할 및 공유분할 등기를 무료로 일괄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특례법 시행 종료를 앞두고 대상토지가 누락되지 않도록 홍보 및 업무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49쪽 부동산실거래가 신고제 운영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여 주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2006년 1월 1일부터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부동산 매매계액을 체결할 경우 중개업자 또는 거래당사자는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실거래가로 신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추진방법은 불법중개행위 지도단속으로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과 2006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 실거래 신고의 조기 정착입니다.
   현재까지 추진상황은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가 5,000여 필지이며, 기타 분양권 매매 등 검인신고 1만300여 필이 되겠습니다.
   부동산중개업 지도단속을 통해 등록취소 1건, 업무정지 2건, 과태료 부과 1건 등의 행정처분으로 부동산거래의 투명성 확보와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의 조기정착에 힘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0쪽 개별공시지가 조사·결정입니다.
   금년도 개별공시지가 조사·결정 필지는 3만7,000여 필지이며 표준지는 1,477필지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조사는 현장 위주로 전수조사를 하였고, 지난해 개통된 지하철 2호선 역세권의 지가동향을 철저히 분석하는 등 변동사항을 빠짐없이 지가에 반영하였습니다.
   일정별 추진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지적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지적과장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보건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과장 홍영숙    먼저 보고에 앞서 지난 11일 한 여름 밤 건강축제 및 금연 홍보행사에 참석해 주신 이동윤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소관 2006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53쪽 일반현황입니다.
   먼저 저희 보건소는 보건행정, 진료, 예방의학, 건강증진, 검사 5개 담당에 정원 49명, 현원은 계약직 4명을 포함해서 49명입니다.
   의료장비는 작년 연말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한강 이남에서 최초로 도입한 디지털 방사선 촬영장치, 고주파치료기, 항문내시경검사기, 안저검사기, 요실금치료기 등 19종이고 주요 의료기관 및 약업소는 일반·병의원 244개, 한방·병의원 141개, 치과·병의원 134개, 약국 163개소이며 위원회는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건강생활실천협의회 등 3개 위원회에 36명이고 보건의료단체는 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4개 단체입니다.
   다음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54쪽입니다.
   먼저 찾아가는 맞춤형 혜민서비스 추진입니다.
   2005년도 행정자치부 혁신거점 선정답게 질적 관리에 역점을 두고 위기가정과 실직가정 등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환자와 민간의료가 기피하는 말기암환자, 정신질환자, 치매환자 등을 직접 찾아가서 보호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빈곤소외계층, 독거노인, 만성질환자를 포함한 1,300가구 2,500명을 저희 전문간호사와 물리치료사 등 13명으로 휴대용 의료장비와 방문보건차량을 갖추고 기동의료팀을 구성해서 응급환자 진료비 보조, 그 다음에 정신질환자 관리, 만성질환자 진료는 물론 재활치료까지 한 차원 높은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가암환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서 저희들이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양성과 또 종교단체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이 말기암환자의 남은 인생을 정리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인간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55쪽입니다.
   보건자원봉사 인프라 구축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고 의료 취약계층과 민간의료가 기피하는 환자들을 돌봐줄 수 있도록 분야별 보건자원봉사자를 양성해서 이들에서 정신적, 경제적 도움과 의료서비스 제공은 물론 삶의 질 향상에 기여코자 먼저 지난 3월에 전국 최초로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베이비시터 전문교육을 실시해서 산모·육아도우미 100명을 양성하였습니다.
   금년 8월부터는 2007년도에 시행 예정인 노인 수발보장제도에 대비해서 간병도우미 양성과 또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건강한 노인이 병약한 노인을 간병할 노노케어 도우미, 또 말기암환자 간호할 전문호스피스도우미 등 200명을 양성하겠습니다.
   또한 7월부터 저희 보건소 내에 보건자원봉사센터 창구를 개설해서 이들 자원봉사자 관리와 어려운 가정을 도우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자원봉사자 양성은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의료비 절감은 물론 의료자치실현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156쪽입니다.
   한 여름 밤 수성 건강축제입니다.
   올해로 세 번째 개최되는 건강축제는 더 확대해서 다양한 건강프로그램과 금연홍보행사를 동시에 개최해서 구민들의 건강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야간에 사흘 동안 수성유원지와 월드컵경기장 서광장에서 그 동안 2만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해서 지역의 대표적인 건강축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주민들의 호응도가 좋아서 밤 12시를 넘겨서까지 건강체크와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 참여자 중에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현장에서 돋보기도 무료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안경사회 수성구 분회장이신 최경훈위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특히 건강축제시에 저희 시 지역주민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기가수, 개그맨, 성악가를 초청해서 다양한 금연홍보행사를 개최해서 구민들에 도움을 주는데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57쪽입니다.
   다음은 금연클리닉 사업 추진입니다.
   지난해 저희 보건소는 담배연기 없는 수성구 만들기에 역점을 두고 금연사업을 추진하여 당초 금연계획 1,300명 보다 훨씬 많은 1,700명이 등록하여 금연성공률도 42주 이상 66%의 금연을 실천하고 있어서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올해는 금연상담사를 4명에서 8명으로 증원하고 금연계획도 1,900명으로 확대 운영하고 보건소 내에 야간에 9시까지 연장하는 금연클리닉실과 원거리의 주민을 위해서 3개 동사무소에 이동 금연클리닉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방법은 지역주민은 물론 금연 의지는 있지만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을 위하여 사업장에 금연 희망자를 직접 찾아가서 주 1회 방문 치료를 해 주고 금연 성공자에게는 기념품도 지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금연사업을 통해서 흡연자에게는 체계적인 관리와 실질적인 치료를, 또 청소년에게는 흡연 원천봉쇄를 통해서 금연 조기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58쪽 당면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증축 및 민방위 교육장 이전 건의입니다.
   저희 보건소가 99년 신축 후에 건강증진사업이나 정신보건사업 등의 신규 사업이 굉장히 증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공간 협소로 인해서 사실상 질 높은 의료서비스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또 보건소 개소 이후에 보건소와 민방위교육장의 공동사용으로 업무기능이 쇠퇴하고 민방위교육장에 각종 행사나 간담회 등으로 저희들이 인근 주민들과 보건소 간에는 사실 행사가 있을 때마다 끊임없는 주차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현재 보건소 남편 임시주차장은 교육청 부지로 매년 1년 단위로 무상사용 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지속적인 무상사용이 불투명한 실정입니다.
   보건소 증축에 따른 소요예산은 15억 정도가 예상됩니다.
   향후에 보건소 증축과 민방위교육장 이전이 가능하면 저희들은 증축 부분에는 건강증진센터, 금연사업 등 건강증진사업과 민방위교육장에는 현재 청사가 협소해서 임대로 외층에 있는 정신보건센터와 치매 노인주간보호센터를 운영해서 구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이동윤    보건과장 수고했습니다.
   위원 여러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36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폐회중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산회)

○출석위원
   이동윤   김순호
   이수산   이영술   정병열
   김유태   김영주   최경훈
   김숙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이동철
○출석공무원    
   사회산업국장      김영재    
   도 시 국 장      나효태    
   보 건 소 장      이정근    
   복지행정과장      김종덕    
   위 생 과 장      김영수    
   산업경제과장      곽노린    
   환경청소과장      이영호    
   도시관리과장      박위규    
   건축주택과장      윤형구    
   건 설 과 장      남정호    
   재난안전관리과장      이종길    
   지역교통과장      이해경    
   지 적 과 장      이수열    
   보 건 과 장      홍영숙    

【보고사항】
○의안제출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8. 9. 구청장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