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제4회 수성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대구직할시수성구의회사무과

일시   1991년 10월 5일(토) 10시00분 개식

제4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사무과장 정의락)

(10시00분 개식)
○사무과장 정의락   지금부터 수성구의회(임시회)를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장내에 계신 여러분께서는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달식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아침저녁으로 소슬바람이 불어 제법 서늘한 감을 느끼는 천고마비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는 이 때에 제4회 수성구의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매 회기마다 공사 다망하심에도 불구하시고 개회를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자리를 같이하여 주신 부청장님을 비롯 간부 공무원과 방청객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3회 임시회 폐회 후 2개월만에 의원 여러분들의 밝고 활기찬 모습을 다시 대하게 되니 반갑고 기쁜 마음 금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8월 21일 의원 간담회 시 좀더 심도있게 연구하고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5개 분과 연구회를 구성, 분과별로 해당 실, 과별 상견례 및 업무를 청취한 바 있으므로 이번 임시회는 보다 발전적이고 성숙된 회기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또한 9월 9일부터 3일간 서울에서 지방행정 연구원이 주관한 지방행정의 효율적인 전개에 관한 세미나에 우리 28일 의원 전원이 참석, 피로도 잊은 채 강의를 경청하였을 뿐 아니라 국회에 참관하여 습득한 지식을 십분 발휘하시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도 다 아시고 계시는 사항입니다만 지난 9월 17일 제46차 유엔총회가 개최되어 159개 회원국이 남북한 유엔동시가업 결의안을 표결없이 만장일치로 통과하여 정부수립 43년 만에 유엔의 정회원국이 됨으로서 남북한은 유엔 무대에서 결코 대결의 모습이 아닌 화해의 모습을 보여 동족으로서 손잡고 국제사회에 기여함으로써 민족화해와 남북통일의 디딤돌이 되어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9월 24일 대통령께서 유엔 총회 연설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첫째, 휴전체제를 평화체제로 전환하고, 둘째, 군사적 신뢰구축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군비감축, 셋째, 사람과 물자, 정보의 교류 등 3대 실무방침을 제시, 각국 대표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평화를 지향한 강한 이미지를 깊게 심어줌으로써 멀지 않은 장래에 남북통일의 꿈이 실현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는 17일부터 제2회 수성제가 개최되는데 앞으로 10여일 남아있습니다. 구청에서 수성제 준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줄 압니다만 그래서 우리 의원들도 뭔가 한 가지 정도라도 동참하기 위해 노래비를 건립하여 고모령에 지역문화유적보전을 위한 뜻깊은 제막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우리 사회에 만연되고 있는 과소비를 추방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 적극 동참하시어 보다 안정된 건전 사회 육성에 선도적 역할을 다 할 것을 당부 드리며 이번 임시회는 구정에 관한 질문과 구청장에 제출한 각종 의안을 심의, 검토하여 의결하게 되겠습니다.
   의원 동지여러분!
   우리는 36만 수성구민의 생활을 보살피는 구행정에 대해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하고 구정에 관한 감사와 비관을 하는 것이 우리에게 부여된 의무임을 생각할 때 구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행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느냐의 여부는 의원 여러분이 수행하게 될 의정활동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시민의 권익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주민들의 불편이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도록 평소 축적된 전문 지식과 노력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도 의원들의 질문에 대하여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시고 구정에 관한 질문과 답변이 활발하고 진지한 가운데 이루어져서 건전한 구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같이 협조해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이번 제4회 임시회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절대적이고 수준 높은 협조를 당부 드리며 오늘 개회식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깃드시길 축원하면서 개회사에 가름합니다.
1991. 10. 5.
수성구의회의장 박달식
○사무과장 정의락   이상으로 제4회 수성구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자리를 정돈한 후 10시 20분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시간에 맞추어 자리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시10분 폐식)

○출석의원수 (26명)
   박달식   정영식   권영환   박용하
   구일회   김영대   이정식   이관식
   이기웅   최규해   김정식   전진근
   정태재   김진유   김진호   윤혁주
   이부연   손정길   이장기   손방남
   박광헌   김용휘   양구흥   박윤용
   양춘학   장우석
○출석공무원 (2명)   
   부구청장   권오훈
   도시국장   신종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