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회 수성구의회(임시회) | ||
내무위원회회의록 | 제1호 | |
대구광역시수성구의회사무국(사회도시위원회와 연석회의) |
일 시 2002년10월18일(금) 오전11시
장 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수성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보고
심사된안건
1. 수성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보고(구청장 제출)
(11시00분 개의)
○위원장 차이열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0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임시회) 제1차 연석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직원 임종록 사무국 직원 임종록입니다.
문화공보실장으로부터 수성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보고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수성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보고(구청장 제출)  
○위원장 차이열 그럼 문화공보실장 나오셔서 수성문화예술회관 건립 추진상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공보실장 곽노린 문화공보실장 곽노린입니다.
저는 범물1동장으로 근무하다가 지난 1일자로 문화공보실장에 부임받았습니다.
많은 지도편달을 바라겠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김우열부의장님과 차이열 내무위원장님을 모시고 우리구 역점 사업중 하나인 수성문화예술회관건립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빔프로젝트에 의한 보고)
보고드릴 순서는 건립개요, 그간의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 소요예산 확보대책, 협조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건립개요입니다.
수성문화예술회관은 앞으로 우리 지역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키고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수용할 뿐만 아니고 특색있는 문화도시로 창출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지역에 새로운 문화예술 명소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건립추진 근거로는 문화예술진흥법령과 우리시 1구 1문화회관 건립추진 지침을 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구가 문화예술회관건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21세기는 문화·예술·지식 기반의 시대로 급변할 것이라는 인식아래 교육, 교통 등 대구최고의 주거환경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문화·예술 분야만은 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구에는 다양한 문화예술인과 수준높은 전문직업인이 집중 거주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타구보다 때늦은 감이 있습니다.
문화예술회관 건립위치는 지산동 1137번지 일원, 녹원맨션 남편지역이며 5,500평 부지에 연건평 2,500평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써 대공연장, 전시실, 다목적실 등을 배치하여 196억원의 사업비를 연차적으로 투입, 2005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당초 부지면적 4,800평 규모로 회관건립을 추진했습니다만 이 지역이 자연녹지 지역이므로 건축면적이 960평 정도로 대공연장, 로비, 복도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됨으로 장치 반입후 제작 도구실 등 무대시설의 지하배치 문제가 발생되는 등 바닥면적 부족이 예상되어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황색지역으로 표시된 740여평의 부지에 대한 도시계획시설추가결정을 시에 요청하고 현재 심의 중에 있습니다.
녹색지역으로 표시된 9필지 5,380평에 대해 현재 보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장면은 현장 전경사진입니다만 부지면적이 추가 조성되면 건축면적이 당초 960여평에서,100여평으로 늘어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그간의 추진상황입니다.
2001년도에 건립부지 확정 및 수성유원지 내 문화예술회관 부지로 도시계획세부시설 변경결정을 마치고 2002년 3월에 실시한 문화예술회관건립 타당성 조사용역 보고서를 첨부하여 2002년 4월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를 마치고 7월 시 지방건설기술심의를 완료하였으며 현재는 건립부지에 대한 보상협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설계용역 계약과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03년 하반기에 시공자 계약을 통해 공사를 착공하고 2005년 10월에 준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소요예산 확보에 대한 계획입니다.
총 사업비가 196억원으로 금년도분 13억원은 이미 확보하였고 2003년 58억원, 2004년 75억원, 2005년 50억원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현재 보상중인 부지매입비 40억원은 구관내 산재된 구유재산을 매각하여 수성문화회관 부지에 집중 매입하여 공공용지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재원별 확보방안으로 국비 20억원의 경우 문화관광부에서 지방문화예술회관의 건립사업에 정액으로 지원되는 예산이며 이미 금년에 5억원이 배정되었고 2003년 10억원, 2004년 5억원이 추가 지원될 예정입니다.
특별교부세 60억원은 지역 국회의원님을 모시고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며 행자부를 통한 예산지원을 요청하고 본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시비 48억원의 경우 타구 회관 건립 지원율이 평균 총사업비 34.7%로 우리구가 요구한 48억원은 총사업비 대비 24%정도입니다.
지난 10월 10일 시의원 간담회를 통해 시비지원을 당부드린 바 있습니다만 앞으로도 시의원님을 통해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예산부서를 통한 지원협조 요청을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구예산의 경우 2001년 기준으로 재정자립도가 37.2%로 다소 낮은 수준에 있습니다만 월드컵, 유니버시아드 대회 등 국제대회 준비에 따른 긴급한 도로포장 및 인도정비 등 도시기반 시설이 많이 확충된 관계로 향후 매년 3·40억원 정도의 문화예술회관 건립투자비는 투자에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우리구는 공원, 도로, 주택 등 도시기반시설은 전국 도시에 뒤지지 않습니다만 문화예술분야 기반시설은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시 산하 타구에서는 이미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마쳤거나 현재 건립공사 중에 있습니다.
향후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만이 도시발전을 앞당기고 주민들의 높고 다양한 욕구충족으로 삶의 질을 향상 시킬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수성문화예술회관이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의회차원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지방자치법과 지방재정법에 근거한 공공시설 취득관련 의회의결 사항도 어느정도 가설계가 되면 2003년도 본예산 심의전에 의안을 상정하여 다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수성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보고
(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차이열 문화공보실장 수고했습니다.
이것으로 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산회)
○출석위원
【내무위원회】
차이열 박재태
김영대 최준호 김경동
홍해근 김진환 배만준
박실경 김우열 김희대
○출석 위원
【사회도시위원회】
석철 김영주
이정식 김광수 김상수
장병태 손중서 김종수
양문환 손운익 박민호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최정이
○출석구청공무원
문화공보실장 곽노린
【보고사항】
O의안제출
수성문화예술회관추진상황보고(10. 15 구청장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