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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자 정보

  • 성명 : 박영숙
  • 직위 :
  • 선거구 : 가선거구 (범어1·4동, 황금1·2동)
  • 성명 : 김중군
  • 직위 :
  • 선거구 : 다선거구 (만촌2·3동)
  • 성명 : 최현숙
  • 직위 :
  • 선거구 : 비례대표 (비례대표)
  • 성명 : 전영태
  • 직위 :
  • 선거구 : 가선거구 (범어1·4동, 황금1·2동)
  • 성명 : 전영태
  • 직위 :
  • 선거구 : 가선거구 (범어1·4동, 황금1·2동)
발언자정보가 없습니다.

회의록 내용


○박영숙의원 존경하는 수성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범어1·4동, 황금1·2동을 지역구로 둔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박영숙 의원입니다.
먼저 이번 임시회에 구정질문 기회를 주신 전영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한 수성구의 구정운영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2020년 2월 대구·경북 중심으로 코로나19 유행이 확산되자 우리 구는 모든 행정역량을 방역에 집중하여 총력 대응을 하였고, 2021년 3월에는 대구시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전문적인 기초역학조사, 환자이송 등 감염병 대응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감염병관리 전담부서인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하여 코로나19 대응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해 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수성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애쓰고 계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코로나19 유행이 상당 기간 안정화 되면서 정부는 지난 1월 30일 코로나시대의 상징이었던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완화하였습니다.
그리고 3월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 회의에서는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착용 전면 해제 등 남아 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고, 이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수성구를 포함한 대구시 8개 구·군 보건소 모두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내과와 치과 그리고 일반 진료업무와 제증명 발급, 물리치료 등 대민업무를 3월 2일부터 재개하였습니다.
첫 번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2002년 사스, 2009년 신종플루, 2012년 메르스 그리고 2019년 코로나와 같이 주기적으로 유행하는 감염병 대응을 위해 종합적인 계획과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앞두고 일상회복으로 전환되는 이 시기에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대응과 보건소 대민업무 전면 재개에 따른 인력 운영, 선별진료소 운영 그리고 의료기관 대응체계 등 감염병 관리체계를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환자 수가 많이 줄었으나 3월 첫째 주(2.26∼3.4) 전국의 주간 신규 확진자는 일평균 9,363명이며, 우리 수성구 또한 일평균 70여 명의 확진자가 새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3월 첫째 주(2.26∼3.4) 전국의 주간 일평균 병원에 입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150명, 사망자는 11명의 수치를 보여 아직 코로나19의 위험이 사라진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는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등에 대한 점검과 동시에 마스크 착용이 강력하게 권고되는 경우에 대한 홍보와 모니터링도 여전히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감염취약시설 등 마스크 착용의무가 유지되는 장소에 대한 관리와 방역 모니터링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한편 전국 동절기 백신 추가접종률 현황을 살펴보면 대구시는 11.8%, 수성구는 10.87%로 나타납니다. 이는 전국 평균보다 낮은 수치였습니다.(3.21.현재)
(자료 화면)
60세 이상 고령층 백신접종은 30%대이긴 하지만 이 또한 전국 평균인 35%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그런데 동절기 전국 독감예방접종률은 60세 이상이 66%, 65세 이상은 80%를 넘는다는 보고가 있는데 코로나19 백신접종과 대조를 보입니다.
코로나 백신에 대해 통증이나 부작용의 우려로 국민들의 회피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예방접종은 나를 보호하는 것을 넘어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대해 독감과 같이 고위험군은 1년에 2번, 일반인은 1년에 1번 기본접종을 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성구는 다른 구에 비해 10∼20대, 50대 이상의 인구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만큼 백신접종의 중요성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우리 구의 백신예방접종 교육과 적극적인 의료행정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세 번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우리 수성구의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있으신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는 경제적 취약계층에게 더 큰 피해를 준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다음 자료와 같이 전국의 경제고통지수 수치는 계속 올라가고 올 1월 최대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 화면)
수치를 보면 소비자물가 5.2, 실업률 3.6으로 전국 평균 경제고통지수는 8.8로 나타납니다.
또 전국 시·도별 경제고통지수를 살펴보면 대구시는 9.6으로 17개 시·도 중 5번째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1999년 이래 1월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라고 합니다.
(자료 화면)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대구의 고용률은 57.6%로 전국 17개 시·도 중 11위에 해당하며, 취업자 수는 전년 대비 9,000명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중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 분야는 약 1만 명이 감소했으며, 총 경제활동인구는 전년 동월 대비해서 1만 명이 감소되었다고 하니 우리 지역경제가 상당히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수성구의 2023년 고용촉진 및 안정을 위한 예산은 오히려 감액 편성되어서 본 의원이 보기에는 상당히 우려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특히 5070 일자리사업 그리고 공공근로사업 등 정부교부금이 줄어든 탓에 우리 구의 예산도 많이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알기에 수성구형 행복더하기 일자리사업은 우리 지역의 특색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하여 구직자에게 고용의 기회를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지역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수성구형 일자리 창출이 어느 때보다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코로나19로 다른 지역보다 더 큰 타격을 받은 우리 지역 경제적 취약계층과 실업문제에 관련된 대책방안이 있으신지요?
이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것과 계획도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구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영태 박영숙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 나오셔서 박영숙 의원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대권 박영숙 의원님께서 코로나 이후에 우리가 코로나의 지속성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하고 또 여기에 관련되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경제적 문제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아주 시의적절하게 질문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직도 코로나가 70명 정도 확진자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월 2일부터 저희는 보건소 업무를 재개했습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저희가 가장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바는 역학조사팀, 콜센터, 선별진료소를 그대로 유지하고 감염취약시설 점검 및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것 그리고 예방접종 홍보 및 예방접종과 관련된 여러 가지 부작용에 대한 인식을, 어떤 위험성을 줄이고 긍정적인 인식에 대한 율을 높여가는 그런 홍보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제가 추가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염병 관리체계 준비상황 아까 금방 말씀드린 선별진료소 역학조사, 재택콜, 예방접종까지 전 체계가 이루어지도록 유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유증상자 및 확진자가 검사진료 처방을 받을 수 있는 호흡기 환자진료센터를 관내 138개소의 의료기관을 지정해서 지금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보건소와 민간의료기관,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기 위해서 수성구 지역의료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두 번째, 감염취약시설 등 마스크 착용의무가 유지되는 장소에 대한 관리와 방역 모니터링 계획입니다.
현재 감염취약시설이 주로 요양병원, 정신병원, 장기요양시설 등인데 관내 82개소를 지정해서 정기적으로 지도 점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관련해서 환자 및 종사자 관리, 환경 관리, 감염병 예방교육 등 현장교육을 통해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제고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세 번째, 코로나19 예방접종률 제고 방안입니다.
현재 우리 구 전체 접종률은 10.87%입니다. 시 접종률은 10.9%로 비슷한 수준입니다. 60세 이상 접종률은 31.9%이고 감염취약시설 접종률은 60.4%로 8개 구·군이 대동소이하게 비슷합니다.
4월 8일 자로 동절기 추가 접종이 종료되고 하반기 절기 접종으로 진행될 예정에 있습니다. 접종 희망자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민들께서 접종률이 낮은 이유는 안전성에 대한 또는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 때문인데 이것을 금방 짧은 기간에 불식시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이해시키고 또 코로나19가 독감과 같은 형태로 전개되지 않느냐 하는 그런 설득이 앞으로 주요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을 해봅니다. 지속적으로 인식제고를 위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실업문제를 질문하셨는데 이번 코로나 기간에 우리 구가 최고 먼저 두 가지 제도를 내세웠습니다. 하나는 대출자금 마련이고, 두 번째는 쓰레기 종량제봉투 무상 사용을 코로나 기간에 제안을 했습니다. 이 두 가지 사항은 상당히 유효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대출자금이 전부 소진이 되었고 이자만 저희들이 부담하는 그런 제도입니다. 한도가 5,000만 원이었고 이것이 대출이자율이 굉장히 높은 상황에서는 주민들을 지켜나가는 데 있어서 상당히 적절한 이자비율로 낮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민들께는 상당히 도움이 안 되겠나 그렇게 생각이 들었고, 아직도 이자부담을 우리가 해줘야 되기 때문에 지속이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다음에 쓰레기 종량제봉투의 무상 사용문제는 특히 식당을 하시는 자영업자들에게는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코로나19로 타격받은 그 상황과 플러스해서 고물가 이런 부분들이 겹치고 또 해외 공급망까지 차질을 빚으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중앙정부 또 시 이렇게 공공기관들 특히 국비가 일자리를 직접적으로 만드는 부분에 대해서 줄어들었기 때문에 우리도 여기에 비례해서 상당히 감소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것이 상당히 우려스럽고, 특히 노인일자리 그다음에 저희들이 직접적으로 만들어 내는 공공형 일자리 부분이 예산규모와 또 혜택 대상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다음에 이것을 보완해 나가기 위해서는 민간 일자리를 우리가 확충하는 그런 방향을 가지고 가야 되는데 현재 쭉 말씀을 드리면... 여러 종류가 많습니다마는 행복플러스 일자리가 있고, 이것은 공공형 일자리인데요. 코로나 시기에 방역 관련 일자리가 현재는 많이 줄어서 거기에 대한 예산이 많이 줄었다는 것 그리고 공공근로 측면에서도 일자리가 많이 줄고 또 아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5070 뉴 챌린지 일자리 사업은 추진이 되고 그다음에 수성구형 행복더하기 일자리 사업 이것은 우리 구가 직접 수행하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직접 일자리를 추가로 만들어서 실행하는 사업이고, 그런 공공기관의 사업이 줄다 보니까 공모사업들이 있습니다.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사업이라고 해서 이런 사업들은 20억 규모가 되는데 아까 최진태 의원님도 질문하셨듯이 중·장년층이 어떻게 하면 특화된 자기 기술을 가지고 일자리를 구현해 갈까 하는 그런 사업인데 지금 수성대와 저희들이 힘을 합쳐서 공모에 응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4월에 결정이 되는데 그런 부분, 그리고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해서 이것도 우리가 2021년부터 6개 지역을 지원해 운영해 오고 있거든요. 특히 최근에는 범어식주가무 명인골목 조성사업도 국비 4억, 시비 2억, 구비 2억 해서 8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추진해 오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수성알파시티 핵심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사업 이런 것들도 있고 그다음에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이런 것들이 있는데 이것은 총 8개 사업인데 임금을 일부 지원해 주고 회사에서 고용해서 써보고 그 인재가 회사에 맞다고 하면 계속해서 쓰는 사업들입니다. 이것도 청년 82명 정도 우리가 모집을 해서 하고 있다는 겁니다.
또 사회적경제와 함께 청년 스타트사업들 이런 것들도 많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일자리 사업들은 여러 종류가 있어서 나중에 의원님이 요구하시면 직접 자료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일자리들이 우리가 직접 제공하는 일자리뿐만 아니고 민간과 결부해서 만들어내는 일자리가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어떻게 안정적으로 일자리 시스템을 가지고 고용정책을 해나가는가 하는 것들인데 우선 수성일자리센터를 만들고 매번 450명 정도 일자리 찾아서 지원해 주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다음에 청년창업과 보육을 지원해 주는 사업도 저희들이 하고 있다는 것, 경력단절여성들을 사회 진출시키기 위해서 수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 또 이런 것 외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까 김경민 의원님께서도 질문하신 롯데쇼핑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기존 예정된 대로 한다면 약 2,000명 정도의 고용효과가 있지 않겠는가 하고 리포터가 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시장님께서도 굉장히 중요한 제안들을 롯데에 해서 2026년 6월까지 준공해서 하도록 협약이 되었습니다. 그 전에 주호영 원내대표님도 회장님을 두 차례에 걸쳐서 뵙고 요구를 하고 그런 것들이 다 점철되어서 아까 말씀하신 결과를 가져왔다고 저희들은 생각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 우리 구는 앞으로 롯데쇼핑몰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준공이 다 되기 이전에 우리 구의 구민들이 어떻게 하면 많이 거기에 취업할 수 있는지 의무고용비율을 정하고 또 거기에 우리가 기여할 수 있다면 교육시스템을 함께 롯데와 작동시켜서 우리 구민들이 취업되는 퍼센트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가지 일자리와 관련되어서 분절된 말씀을 드렸는데 이해가 잘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영태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숙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박영숙의원 의석에서 – 없습니다.)

●의장 전영태 다른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혹시 구청장 답변이 미흡했으면 박영숙 의원은 보충자료를 과에 과장님한테 받으셔서 한 번 더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박영숙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김중군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중군의원 존경하는 42만 수성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촌2동, 만촌3동을 지역구로 둔 도시보건위원회 김중군 의원입니다.
구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전영태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행복수성 건설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대권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지역구이기도 한 만촌2동, 3동과 인근 만촌1동, 범어2동 주민 여러분의 간절한 소망을 전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바로 만촌권역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가정, 지역사회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회적 참여와 자립을 촉진하는 일을 하는 가장 대표적인 직접 복지서비스 기관입니다.
현재 우리 수성구에는 지산, 범물, 황금, 고산, 범어1동에 총 5개의 종합사회복지관이 위치하여 지역주민들의 안정적인 생활유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 7월에는 중동, 상동, 두산동, 파동 지역주민이 이용할 함장종합사회복지관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지산종합사회복지관은 총사업비 60억 원을 들여 2025년 개관을 목표로 신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수성구에서는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및 신축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마을공동체 조성, 청소년 진로캠프,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맞춤돌봄사업 등 수성구의 가족 및 청소년 등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 및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촌1동, 2동, 3동, 범어2동은 약 2만7,000여 세대 7만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지만 현재 복지시설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특히 이 지역은 장애인, 차상위, 기초수급자 등 복지지원 대상 인구비율이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은 23.8%로 다른 권역에 비해 높은 구성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만촌, 범어, 수성권을 담당하는 종합사회복지관은 범어1동의 홀트종합사회복지관이 유일합니다.
(자료 화면)
화면의 지도를 보면 홀트종합사회복지관의 관할 범위는 만촌권, 범어권, 수성권에 해당하는 폭넓은 지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만촌권 5만2,000여 명, 범어권 6만8,000여 명, 수성권 1만3,000여 명의 수성구 주민이 거주하고 있고, 이 지역의 주민은 모두 13만3,000여 명으로 수성구 주민의 31.6%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이 많은 주민을 감당해야 하는 홀트종합사회복지관은 1990년에 개관된 지하 1층, 지상 3층의 연면적 1,387㎡ 규모로 현재 운영되는 복지관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규모 또한 가장 작습니다.
(자료 화면)
이에 만촌, 범어 일대 주민들은 상대적인 소외와 차별을 받고 있다고 본 의원에게 불만을 토로하고 있으며 만촌권역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외된 지역의 주민들이 느끼는 상대적 차별과 이로 인한 상실감과 박탈감은 우리 구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선적으로 만촌1동, 2동, 3동, 범어2동 주민을 위한 만촌권역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부지확보를 촉구드리는 바입니다.
만촌권역 주민의 욕구와 접근성, 필요한 복지 및 지원체계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각계각층의 주민들에게 다양한 복지혜택과 교육, 여가활동 등을 제공하는 선진복지문화 건설에 앞장서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만촌권역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에 대한 구청장님의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리며,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전영태 김중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 나오셔서 김중군 의원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대권 김중군 의원 종합복지관 만들어 달라고 주민들이 하시는 걸 지금 제안해 주셨는데 입지를 확보하기가 정말 어려워서 늘 저희가 고민이 많습니다. 민간인들의 땅을 저희가 강제로 가질 수도 없고, 이미 도시가 개발된 상태에서 새로 뭔가 구역을 바꾸고 입지를 시키기가 정말 곤란한 측면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함장종합사회복지관이 만들어짐으로 해서 우리 구에는 복지관이 총 6개입니다. 다른 구에 비해서는 굉장히 앞서 있는 그런 인프라를 가지고 있고, 노인복지관도 3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관 측면에서는 시설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쏠림현상 때문에 형평성에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수성동에 대해서는 인제요양원 부지를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검토해 가고 또 인재요양원과 같이 국비사업을 실행해서 거기에서 제외되는 부지를 저희들이 구입하면 결국 그것이 복지관이 되든 커뮤니티센터가 되든 주민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해줄 수 있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이 들고, 특히 만촌동이 문제인데 일단 홀트종합복지관이 그 지역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홀트종합복지관이 이번에 함장복지관이 생기면서 덜 커버해야 될 영역이 생깁니다. 그렇게 함으로 해서 범어동, 만촌동에 계시는 분들이 홀트종합복지관을 활용하기에는 공간적으로 복잡도는 덜 해진다 이렇게 생각이 들고, 이번에 한 2억 원을 들여서 안에 실내 인테리어를 하게 돼있습니다.
만촌동은 현재 만촌2동이 설계가 다 완료되고 곧 착공을 하게 될 겁니다. 동 행정복지센터를 옮기는 문제. 그렇게 함으로 해서 후적지가 나오는데 그 후적지 면적이 너무 작아서 그냥 그것으로 쓰기에는 비효율적이다. 주변에 그린벨트를 좀 더 풀어내고 하면 체육시설로 들어가서 좀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그것이 주민들을 위해서 더 효율적이다 이렇게 보여지고요.
그다음에 이쪽에 수성대 앞에 드림센터가 만들어지므로 해서 체육 그다음 도서관 기능 그다음에 어린이 창의활동 기능 이런 것들이 2024년까지 보완됨으로 해서 종합복지관의 기능 일부를 담당할 수 있는 시기적인 한계는 벗어날 수 있지 않겠나, 왜냐하면 없던 시설이 커뮤니티센터와 드림센터가 생김으로 해서 다른 부지 확보하기까지는 어느 정도 커버해 줄 수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만촌3동도 현재 공원에 동 행정복지센터를 새로 짓는 걸로 결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거기도 짓게 되면 기존의 동 행정복지센터를 어떻게 할지, 그것도 어린이와 어르신들이 공존해 쓸 수 있는 커뮤니티센터 쪽으로 가야 되지 않는가 그런 생각이 조금 듭니다.
그렇게 하면서 저희가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2군사령부가 옮기게 되면 많은 변화가 있을 거다. 거기에 저희들이 공간적입지가 확보되고 또 거기에는 지금 대구시가 검토하는 부분들이 미래의 어떤 복지환경과 관련된 인프라 이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상당히 커버가 되리라고 보여지는데 그 전에 좀 급하다고 생각이 들면 동대사와 협의를 해서 그쪽 부근에 동대사에서 현재 한 2,000여 평의 부지를 기부채납하고 시와 구가 노유자 시설을 건설하면 위탁운영을 동대사에서 맡고. 이런 삼자구조적인 방법으로 제안을 해 오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한번 검토해 볼 생각이 있습니다.
또 그런 부분을 해서 보충해 나가는 방법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 아니겠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영태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김중군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김중군의원 의석에서 – 없습니다.)
●의장 전영태 다른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상으로 김중군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구정질문 사항을 구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고, 앞으로도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구청장 제출)
●의장 전영태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최현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최현숙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최현숙 의원입니다.
먼저 예산안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과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약 2.7% 증가한 8,359억 9,000만 원으로 국시비보조금 변경내시와 연말 교부된 특별교부세, 특별교부금 사업 등을 반영하고 주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한 해당 사업 등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해 예산 편성되었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 예산안을 심사한 결과를 말씀드리면 특별교부세 사업 등 각종 주민편익 사업 등을 원활하게 추진하여 지역경제의 회복을 도모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예산편성으로 본 특별위원회에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만 세계문화산업포럼 지원의 수성구 홍보부스 설치 및 운영에 대해서는 해당 상임위원의 심사결과를 존중해야 된다는 일부 의견이 있었습니다.
기타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심사보고서

●의장 전영태 최현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할 의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과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투표에 앞서 유의사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표결을 선포한 시점을 기준으로 부재 중인 의원께서는 해당 안건에 대하여 표결할 수 없으므로 의석을 이석하는 일이 없도록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투표를 시작하고 60초 내에 투표를 하지 않은 경우 기권으로 처리됨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투표에 앞서 재석 확인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재석 확인)
재석처리를 다 했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표결하겠습니다.
찬성, 반대, 기권 중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하세요.
정경은 의원님 투표하셨습니까?
(●정경은의원 의석에서 – 예.)
●의장 전영태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재석의원 20명 중 찬성 15명, 반대 0명, 기권 5명으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에 대하여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4.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년발전특별위원회 위원 사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전영태 의사일정 제4항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년발전특별위원회 위원 사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 규정에 따라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청년발전특별위원회 남정호 의원 사임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전영태 이상으로 금년도 첫 임시회에서 다루어야 할 부의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임시회 회기 동안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회기 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자료준비와 답변에 성실히 임해 주신 김대권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이상으로 제254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기 전에 오늘 산회하고 난 뒤에 우리 수성구 군부대 이전 성명서 낭독이 있겠습니다.
우리 의원님들은 다 참석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7분 산회)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 재석 의원 (20명)
- 찬성 의원 (15명)
박영숙 전영태 정대현 김희섭 최진태
황치모 김경민 김소은 조규화 차현민
홍경임 박새롬 박충배 최명숙 최현숙
- 반대 의원 (0명)
- 기권 의원 (5명)
남정호 김중군 배광호 정경은 백지은
【이의유무 찬반 의원 성명】
●의사일정 변경의 건
- 재석 의원 (21명)
- 찬성 의원 (21명)
박영숙 전영태 정대현 김희섭 남정호
김중군 최진태 배광호 황치모 황혜진
김경민 김소은 조규화 차현민 홍경임
박새롬 박충배 정경은 백지은
최명숙 최현숙
- 반대 의원 (0명)
- 기권 의원 (0명)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년발전특별위원회 사임의 건
- 재석 의원 (20명)
- 찬성 의원 (20명)
박영숙 전영태 정대현 김희섭 남정호
김중군 최진태 배광호 황치모
김경민 김소은 조규화 차현민 홍경임
박새롬 박충배 정경은 백지은
최명숙 최현숙
- 반대 의원 (0명)
- 기권 의원 (0명)
●참석의원 수 22명
박영숙 전영태 정대현 김희섭 남정호
김중군 최진태 배광호 황치모 황혜진
김경민 김소은 조규화 차현민 홍경임
김재현 박새롬 박충배 정경은 백지은
최명숙 최현숙
●출석구청공무원
구 청 장 김대권
행 정 국 장 소명환
기획재정국장 정숙현
문화교육국장 박용균
복 지 국 장 권정임
도 시 국 장 지원석
보 건 소 장 여수환
【보고사항】
●5분 자유발언 (4명)
최현숙 김희섭 최진태 김경민
●구정에 관한 질문 (3명)
배광호 박영숙 김중군
●의안제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변경계획안
(3. 7. 구청장 제출 )
가결(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