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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자 정보

  • 성명 : 김범섭
  • 직위 : 의장
  • 선거구 : 사선거구 (파동,범물1ㆍ2동)
  • 성명 : 임대규
  • 직위 : 사회복지위원회부위원장
  • 선거구 : 아선거구 (지산1ㆍ2동)
  • 성명 : 이병욱
  • 직위 : 도시건설위원회위원
  • 선거구 : 나선거구 (범어1ㆍ4동,황금1ㆍ2동)
  • 성명 : 김진환
  • 직위 : 행정자치위원회위원
  • 선거구 : 마선거구 (수성1가,2ㆍ3가,4가동)
  • 성명 : 김범섭
  • 직위 : 의장
  • 선거구 : 사선거구 (파동,범물1ㆍ2동)
  • 성명 : 유춘근
  • 직위 : 사회복지위원회위원
  • 선거구 : 나선거구 (범어1ㆍ4동,황금1ㆍ2동)
  • 성명 : 김범섭
  • 직위 : 의장
  • 선거구 : 사선거구 (파동,범물1ㆍ2동)
  • 성명 : 최기원
  • 직위 : 도시건설위원회위원
  • 선거구 : 바선거구 (중동,상동,두산동)
발언자정보가 없습니다.

회의록 내용


○의장 김범섭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9회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이춘호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이춘호입니다.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한 의안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고 그 결과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하였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에 최기원의원, 부위원장에 박민호의원을 선임하였으며 각 상임위원회에서 회부된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여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회의에서는 임대규의원, 이병욱의원, 김진환의원 이상 세 분의 5분 자유발언과 유춘근의원의 구정질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범섭 다음은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회의규칙 제28조2의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5분 자유발언 순서는 임대규의원, 이병욱의원, 김진환의원 이상 세 분의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임대규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대규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46만 수성구민 여러분!
수성구의회의 올바른 위상 정립과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치시는 김범섭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애쓰시는 이진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고 계시는 방청객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인사 올립니다.
지산1, 2동 출신 사회복지위원회 임대규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이 오늘 단상에서 ‘빗물 활용 대책수립 및 이용시설 설치 등 적극 추진에 관한’ 자유발언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13년은 세계 물 협력의 해입니다.
그리고 매년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입니다.
때마침 어제부터 단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때이른 무더위 기세를 한풀 꺾어주고 메마른 대지는 물론 인간들에게 풍요와 마음의 안식을 주는 비이기에 저는 착한 비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연평균 강수량 약 1,276억톤으로 세계 평균의 1.3배로 많은 편이지만 1인당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12% 정도에 지나지 않는 물 부족 국가입니다.
강수량 1,276억톤 중 대기로 증발되는 양이 43%인 545억톤이며 바다로 유실되는 양은 31%인 450억톤인 반면 댐이나 지하수 등으로 이용되는 양은 331억톤으로 26%에 불과하여 74%의 빗물이 활용되지 못하고 손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친환경 수원인 빗물 활용을 위한 대책수립과 수돗물 절약과 빗물 유출을 줄이는 친환경 이용시설 설치 및 지원에도 대한민국 대표도시인 명품 수성구에 걸맞게 적극 나서야 한다는 내용으로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저탄소 녹색성장의 시대에 맞춰 빗물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내린 빗물을 한꺼번에 내버리지 않고 땅속이나 웅덩이, 빗물저장탱크에 모으도록 하는 것입니다.
내린 빗물을 모아서 사용하면 멀리서 돈을 내고 물을 가져올 필요가 없고, 그만큼 당연히 비용과 에너지는 절약될 것입니다.
가뭄도, 홍수도 빗물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 만큼 빗물관리만 잘 한다면 매년 막대한 재해복구비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빗물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해 생기는 결과는 생태계를 비롯해 도시환경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천의 건천화, 지반침하로 인한 건물 등이 침하되고 비가 오면 아스팔트 위의 먼지나 각종 오염물질이 정화 없이 그대로 하천으로 함께 흘러들어가 하천 오염의 원인이 됨은 물론 녹지공간의 축소와 도심 건조화로 기온이 더 높아지는 열섬화현상이나 열대야현상이 잦아지고 있음 또한 공지의 사실입니다.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에 발맞춰 국민들의 빗물에 대한 관심증가와 그에 따른 제도권의 참여가 점점 확산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세간에는 빗물에 산성비와 대기오염물질, 황사, 꽃가루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선입견과 경제성 문제 등의 이유를 붙여 빗물 이용시설 설치가 그 필요성에 비해 적극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빗물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처리로 중화시키는 것이 가능하여 빗물이 흐르는 물보다 더 깨끗하고 안전한 물임은 이미 증명된 사실입니다.
다행히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안전행정부 등 정부부처와 일부 지자체는 빗물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정비하고, 조례도 제정한 상태입니다.
또한 행정복합도시를 비롯한 신도시나 도시재개발 계획은 물론이고 기존의 도시 등에서도 빗물이용 시설을 적극 도입하거나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수와 가뭄 등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저탄소 물 공급 사회를 만들기 위해 빗물을 활용하는 타 지자체의 사례를 들자면 서울시의 경우에는 사람, 자연, 도시를 위한 모든(all) 빗물을 다양한(all) 시설을 이용해 모든(all) 분야에 모두가(all) 참여하는 ‘for all four all’ 정책을 추진하여 광장 잔디밭과 분수대에 빗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붕 등에 내린 빗물을 배수홈통을 통해 0.2톤에서 2톤 이내 소형 저장탱크에 받아 청소·조경용수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 시에는 금년부터는 설치비의 90%까지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빗물 이용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지하 또는 지상에 있는 빗물저장시설에 모아뒀다가 공공용수로 활용하는 지-레인 하우징(G-rain housing)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부산시도 ‘빗물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조례’를 2011년 9월 21일 제정하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빗물이용시설 설치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는 민간시설에 대해 금년에는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전주시는 집중강우로 인한 홍수 및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빗물자원을 조경수, 텃밭용수, 도로냉각수, 소방용수 등 빗물의 다목적 활용을 생활화 하는 물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빗물저금통’ 설치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까이 있는 대구시의 경우 도시개발공사가 시공하여 2007년도에 입주한 죽곡지구 6개 아파트 단지 4,100여 가구와 일부 연립주택, 그리고 3개 학교(초·중·고)에 연간 2만5,250㎥의 빗물을 모을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본 의원은 기초지자체인 우리 구의 재정 형편을 모르는 바 아니기에 우선 구민운동장과 어린이공원 등 조경시설이 조성된 곳 일부와 희망하는 공동주택 중 몇 곳을 시범적으로 선정 지원하여 빗물 저장시설을 설치하였으면 합니다.
조경용수는 물론 공중화장실, 분수대, 소방용수 등을 확보할 수 있어 예산절감 효과와 함께 수자원 재활용을 통한 공원과 아파트의 이미지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을 통한 농작물 재배와 조경용수로 활용하는 방안은 지반침하와 환경훼손 등의 부작용이 있기에 자제돼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댐 건설과 지하수 개발보다는 자연이 내려준 소중한 자원인 빗물을 효율적으로 관리, 이용한다면 물의 자연순환을 되찾고 다음 세대에게 빗물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도시환경을 물려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끝으로, 빗물 이용은 앞으로 지구 온난화 현상이 더욱 가속화됨에 따른 도시의 수자원 문제와 환경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기에 우리 구도 빗물 관련 계획수립과 이용시설 설치와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 주시길 거듭 주문하면서 자유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범섭 임대규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병욱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욱의원

감사합니다.
시원한 바람처럼 시원한 생각들로 가득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평소 46만 수성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시는 김범섭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명품 수성건설을 위해 노력을 다하시는 이진훈 수성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방청객 여러분!
범어1·4동, 황금1·2동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이병욱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동대구로 176 범어공원에 인접한 대구광역시 어린이회관의 뒷편 외곽울타리에 대하여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범어공원은 도심에 위치해 있어 휴일은 물론 평일에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민휴식공간입니다.
범어공원에 인접한 대구어린이회관 역시 평소 시민들이 즐겨 찾는 도심 속의 시민휴식 놀이공간입니다.
범어공원 등산로변을 따라 철책형태로 설치된 어린이회관의 반투시식 울타리는 1983년 회관 건립 당시 설치로 인하여 노후화되었고 철책구조물형태로 되어 있어 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울타리 외곽을 따라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어 공원을 찾는 시민들로부터 이용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어린이회관 정문과 후문, 전면 등 전체 울타리의 1/4이 이미 철거되어 개방되어 있으며 회관 울타리 안쪽에는 경계지역을 따라 사설 등산로가 이미 나있습니다.
울타리 외곽 쪽에는 잘 정비된 등산로가 울타리를 따라 설치되어 있어 어린이회관 울타리는 사실상 울타리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이미 무용지물이 된 상태입니다.
또한 범어공원 정상 부근에는 등산객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지만 울타리로 인한 공간이 협소함에 따라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어 이로 인한 민원도 많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여건 등으로 비추어 볼 때 어린이회관 측이나 대구시에서도 시설물 유지 보수에 따른 관리의 어려움과 유지비의 예산절감 효과를 위하여 노후되고 무용지물이 된 울타리의 철거에 반대할 이유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울타리를 철거한 후 빈 공간을 이용하여 등산로, 체육시설, 의자 등 각종 편의시설물을 더 넓게 설치 조성하면 더 많은 시민들이 공원을 즐겨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어린이회관의 관리주체가 비록 대구시이지만 대구시에서도 유지 관리의 어려움과 예산절감효과를 위하고 또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볼 때 본 의원이 제안한 취지를 대구시에 적극적으로 건의하여 울타리 철거로 이용하는 시민들의 환경이 보다 더 개선되고 더 편리해 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들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의장 김범섭 이병욱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진환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환의원

46만 수성구민 여러분!
김범섭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리고 이진훈 구청장님과 방청석에 함께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수성동 주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수성1가, 2․3가, 4가동 출신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김진환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물론 이진훈 구청장님께서도 전통시장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계신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여 하루속히 우리 구의 전통시장도 정부지원 시범시책을 과감하게 수용하여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침체 속에 빠져들고 있는 전통시장을 상인 스스로에게만 맡겨두면 더 심각한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럴 때 우리 구청에서 조금만 힘을 보태주면 추진하는 모든 사업이 잘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2013년도 올 한 해 대구시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에 8개 구·군 135개 시장 중 17개 사업에 123억원을 신청했으며 지금까지 많은 시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그런데 올해 수성구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으로 지산목련시장 LED조명 교체사업에 6,000만원을 청구하였으며, 지금까지 우리 구에서는 목련시장에 2006년 1차 아케이트 사업으로 5억 8,400만원, 2008년 2차 상가건물 리모델링사업에 4억 3,500만원으로 대구시 평균치에도 못 미치는 아주 저조한 실정입니다.
이렇게 수성구 전통시장 전체 15개 시장 중 시설 현대화 사업에 다소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 같으며, 본 의원의 지역구에 위치한 태백시장, 수성시장, 동성시장이 있습니다.
이 3개의 시장을 통상 수성시장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점포수는 태백·동성·수성시장을 합하면 현재 62개 점포로 운영되며 그중 태백시장은 상인회 조차 구성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른 시장보다 시장 규모가 크고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인회가 구성되지 않고 있으므로 구청 담당 부서에서는 적극적으로 상인들을 독려하여 상인회부터 구성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3개의 시장이 상인회가 구성되고 전체 상인 간담회를 개최하여 폭넓은 토론과 의견수렴을 충분히 한 후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하는 절차가 필요하고, 다음 단계로 상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하여 수성시장 활성화를 위한 확실한 진단과 대처방안을 강구하여 주시기를 구청장님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전통시장의 불황요인을 파악해 보니 우선 내부적으로 시설의 노후화, 주먹구구식의 운영, 자구적 노력의 부족으로 상인 상호간 단결력 부족, 외부적 요인으로는 이마트나 롯데마트와 같은 대형유통점 출현, 24시간 물품을 파는 편의점 증가, 소비자 패턴 변화로 젊은 계층의 이용감소 등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개선과 위생문제 해결, 시설의 현대화 및 주차장 확보, 상권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우선적으로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이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여러 주민들을 통하여 수성시장의 문제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한 주민 의견으로는 수성시장 맞은편 코오롱 하늘채 아파트 고층에서 시장 옥상을 보고난 후 너무나 불결하다고 말씀하시면서 처음 입주 시에는 시장을 이용하다가 지금은 다른 시장이나 대형마트 쪽으로 발길을 옮기게 되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점포도 있어 불편하다는 말씀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설 현대화사업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하겠습니다.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시장활성화 구역 및 상점가에 지급하는 보조금은 전통시장 및 상점과 시설 현대화 지침 제3조 지원 요건에 있는 것과 같이 원칙적으로는 보조금을 국가가 60%, 지자체가 30%, 민간부담금은 10%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다만 「민간부담금은 지자체가 재정여건 등에 따라 그 일부를 부담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고, 시장 내 공공시설에 관하여 국가가 60%, 지자체 40%를 부담한다 라고 되어 있어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모든 조건과 여건이 충족되었을 시 상인 개개인의 부담은 크지 않으리라 본 의원은 생각하기에 이번 기회에 수성시장 상인 모두의 숙원사업인 시설 현대화를 반드시 할 수 있기를 바랄 뿐 아니라, 또한 수성시장 주변 여건을 보면 수성2·3가동에 위치한 코오롱하늘채 아파트를 비롯하여, 화성파크드림 1·2차, 롯데캐슬, 쌍용예가, STX KAN 등 총 2,355가구와 반경 1km 내외에 범어1동, 수성1가동, 수성4가동에 아파트 1만여 가구가 밀집되어 있어 수성시장을 이용할 수 있는 주민수요는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주위가 모두 주택지로써 접근이 용이하고 다른 시장보다 위치적으로 월등하게 뛰어나기에 발전가능성이 충분하므로 상인 모두가 힘을 모은다면 성공한 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본 의원은 굳게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청장님께서도 전담팀을 구성하여 모든 일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범섭 김진환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김범섭

의사일정 제1항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구정에 관한 질문은 유춘근의원께서 하시겠습니다.
구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의 진행은 먼저 본 질문에 대한 답변관련 공무원의 답변을 들은 후 보충질문 시에는 질문하신 의원과 다른 의원의 보충질문을 모두 들은 후 답변관련 공무원이 일괄하여 보충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또 대구광역시 수성구의회 회의규칙 제33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본 발언시간은 20분, 보충발언시간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게 되어 있으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유춘근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춘근의원

존경하는 46만 구민 여러분!
주민 모두가 행복한 구정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김범섭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지속가능한 교육․문화 중심도시” 비젼을 가지고 명품수성 건설을 위해 정성을 다 하시는 이진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범어1동, 범어4동, 황금1동, 황금2동 출신 유춘근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3년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주민들의 삶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구정에 반영하고자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다가온 건강 100세 시대에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생활체육활동에 주민들의 많은 욕구와 운동을 할 수 있는 체육시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오늘 본 의원이 구정질문을 하고자 하는 것은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와 구청장님 임기 중 생활체육시설 조성 현황, 향후 체육시설 조성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사회의 장애인 생활체육에 대한 인식부족과 무관심 등으로 장애인 생활체육에 관한 배려가 다소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소외계층이었던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활에 만족했으나 소득이 증가하고 사회가 안정되면서 사회참여의 기회확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통한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장애인 생활체육은 개인의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복지수준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장애인에게 있어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체육의 가치는 장애인 생활체육 참가자들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 구성원으로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장애인 생활체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함께 어울려 체육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게 18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수성패밀리파크에 조성하고 또한, 대구에서는 최초로 장애인들의 인기 스포츠인 론볼장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방치되고 있던 황금 게이트볼장을 장애인 전용 게이트볼장으로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따뜻한 배려에 대하여 이 자리를 빌려 장애인들을 대신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부 2012년 통계자료에 우리나라 국민들은 주 2회 이상 규칙적인 생활체육운동 참여율이 34.9%로 나옵니다.
이에 비해 장애인 생활체육단체의 조사에 의하면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이 8.3%라고 합니다.
장애인들이 생활체육을 통해 잃었던 건강을 되찾고, 삶의 꿈과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으신지 묻고자 합니다.
다음은 구청장님 임기 중 생활체육시설 조성 현황과 향후 체육시설 조성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9세기 영국의 번영을 이끌었던 디즈레일리는 “한 나라의 흥망은 국민의 튼튼한 건강 여하에 달려 있다.”고 했습니다.
국민 건강은 개인을 뛰어 넘어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국가지표이기도 합니다.
체육과학연구원에서 9,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서 규칙적 생활체육 활동은 개인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답이 79.0%로 나왔으며 체육활동 참여 이유로는 건강유지 및 증진 52.2%, 체중조절 및 체형관리 19.0%, 스트레스 해소 7.5%, 여가선용 6.7% 순이며 체육활동의 정신건강 유지 효과에 대해서는 무려 88%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육활동의 의료비 절감 효과에 대해서는 68.4%가 효과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대학교 스포츠산업연구센터에서는 규칙적인 체육활동 참여는 의료비 지출에서 국민 1인당 연간 최대 약 8만원의 절감효과가 있으며, 전 국민으로 환산하였을 경우 1년에 2조 8,000억원의 잠재적 의료비 절감효과가 있다는 연구자료를 내놓았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활체육활동 참여는 주로 평일에 하며, 저녁과 아침시간대에 가장 많이 하고 향후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체육시설로 공공체육시설이 76.9%로 가장 많았고, 민간·상업체육시설 30.7%, 학교체육시설 28.8%, 각종 복지시설 10.8% 순이었습니다.
체육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우선 고려할 사항은 다양한 체육시설의 확충 26.5%, 근거리 체육시설 확충 24.0%, 공공체육시설의 개발 및 이용 활성화 20.7%, 체육시설의 사용료 인하 9.3%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국민의 욕구를 충족하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생활체육활동이 유일한 대안으로 생각됩니다.
생활체육의 힘은 무궁무진합니다.
운동으로 흘리는 작은 땀 한 방울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큰 힘이 됩니다.
일상에 지치고 힘든 사람은 체육활동으로 활력을 얻고, 실의에 빠진 사람은 다시 일어서는 힘을 얻습니다.
청소년들은 서로 부딪히고 소리 지르며 더 넓은 세상에 대한 꿈을 꿉니다.
어르신들은 생활체육을 통해 젊음을 가집니다.
또한 생활체육은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체육활동 참여의 기회를 향유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켜 지역과 계층의 벽을 허물어 주고 생활체육을 통해 생성된 국민 건강의 힘은 국가경쟁력을 높여줍니다.
우리 수성구가 살고 싶은 명품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문화기반 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체육시설 확충을 통한 생활체육공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구청장님께서 취임 이후 지금까지 애정을 가지고 조성한 생활체육시설 조성 현황과 향후 체육시설 건립 계획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본 의원의 구정질문을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5월 가정의 달에 몸 건강하시고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범섭 유춘근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 나오셔서 유춘근의원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진훈

평소 존경하는 유춘근의원님께서 장애인 생활체육과 일반 생활체육에 대해서 소상하게 파악하시고, 또 관심을 가지고 질문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임기 중에 생활체육시설 조성 현황, 또 향후 체육시설 조성계획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먼저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13년 4월 현재 우리 구에 등록 장애인수는 1만7,827명으로 남성이 57.1%인 1만176명, 여성이 42.9%인 7,651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등록 장애인수 중에서 47.4%인 8,447명이 지체장애인으로 가장 많습니다.
그다음이 뇌병변장애로써 13.1% 2,342명, 다음은 청각장애인으로 11.1% 1,973명 등의 순이 되겠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실태를 보면 대한장애인체육회에 전국장애인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보고서를 보면 최근 1년간 1주일에 2, 3회 이상 1회에 30분 이상 운동을 하고 있는 장애인이 70.4%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연도별 추세를 보면 2010년에 64.2%에서 2011년에는 70.4%로 6.2% 포인트 증가하고 있어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증가에 발맞추어서 하드웨어 측면의 장애인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 소프트웨어 측면의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늘려가는 것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장애인 생활체육 인프라는 지난 5월 16일에 개장한 수성론볼장을 비롯해서 비장애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성패밀리파크의 파크골프장, 또 황금동에 장애인게이트볼장을 새롭게 단장하는 등 장애인 생활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에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론볼장 개장으로 해서 론볼 수성클럽의 회원수가 2011년에 30명에서 지금은 165명으로 무려 5배가 늘어나고 있어서 인프라 조성이 장애인들의 생활스포츠 활동을 늘리는 것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의 활동지원에 대해서는 황금장애인 주간보호센터, 대구장애인 종합복지관 등과 연계해서 댄스스포츠, 농구 등 다양한 종목의 장애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개설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장애인 생활체육의 여건은 과거와 비교해서 많이 개선되고 있습니다마는 아직은 말씀하신 대로 부족한 측면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장애인분들도 언제 어디서나 생활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지원사업도 장애유형에 따라서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장애인 생활체육에 관심을 계속 가져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임기 중에 생활체육시설 조성 현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생활체육의 기본은 필요한 시간에 편리한 장소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운동을 자유롭게 즐기는 것이 기본적인 조건이라고 합니다.
집 근처에서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체육시설의 조성은 주민을 위한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취임 후에 조성한 생활체육시설은 프리 테니스장, 풋살장, 족구장 등 9종 14개소에서 22면을 조성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조성된 것이 게이트볼장으로 4개소에 6면을 조성했고 프리 테니스는 1개소에 3면, 배드민턴은 1개소에 2면을 조성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야외헬스용 체육기구를 신천 고수부지와 주택가 소공원, 공한지, 근린공원 등 39개소에 206점을 설치하여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이는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주민들의 건강증진, 또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유춘근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잠재적 의료비 절감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향후 체육시설 조성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종합공정 55%를 보이고 있는 지산동 수성생활체육공원은 7월중에 완공해서 인근 주민들에게 새로운 생활체육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수성구가 수성구의 구색에 걸맞지 않게 실내체육관이 없어서 오랜 숙원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범어동에 수성국민체육센터는 설계 중에 있습니다.
올해 내로 착공할 수 있도록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황금동에 예비군훈련장 후적지를 공원화하는 사업을 2016년까지 165억원을 투자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풋살장 같은 스포츠시설도 조성하고 장애인들을 위한 재활스포츠센터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가족단위의 쉼터, 등산로 같은 것을 조성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산지역에 육상진흥센터가 올해 개관되고, 또 대구야구장이 2015년에 대공원역에 완공된다면 우리 수성구는 스포츠의 메카답게 대구스타디움과 함께 좋은 시설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큰 시설을 활용해서 우리 생활체육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런 시설을 이용하는 방안과 함께 앞으로 수성의료지구 125만6,199㎡(38만평) 개발계획에도 생활체육시설이 좀 더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개발주체와 함께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유춘근의원님께 다시 한번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 장애인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범섭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유춘근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른 의원 보충질문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상으로 유춘근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이번 회기에 예정된 구정질문과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조금 전 세 분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 말씀해 주신 내용들을 구정에 반영해 주시고, 유춘근의원이 구정질문한 사항도 구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의장 김범섭

의사일정 제2항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최기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최기원

안녕하십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최기원의원입니다.
먼저 본 특별위원회의 원만한 심사를 위해 협조하여 주신 특별위원회 위원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추가경정예산안은 기정예산 3,492억 9,200만원보다 9.12% 증가한 3,811억 4,400만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주요 변동내용으로 일반회계의 경우 세입은 2012회계연도 정리에 따른 잉여금 등 세외수입과 국·시비보조금 등으로 증액 편성되었고, 세출은 만촌1동주민센터 건축공사비, 고산 보건복지센터 부지 매입비, 중동로 노후 하수관거 정비 등에 편성되었으며, 특별회계는 15억 5,200만원이 증액된 141억 4,400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금년도 당초예산 편성 이후 변경내시된 국·시비보조금 및 특별교부금사업 등을 반영하고 2012회계연도 정리에 따른 순세계잉여금 및 국·시비보조금 사용잔액의 반영과 당면 현안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한 예산편성안으로 본 특별위원회의 심도있는 심의결과 원안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범섭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할 의원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보고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의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특히 오늘 수성2·3가동 이상훈 씨를 비롯한 방청오신 주민 여러분!
그리고 두산동 김두한 여사를 비롯한 방청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이번 회기에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